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슬립캐스팅 기물의 조형적 변형가능성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황갑순, 허보윤-
dc.contributor.author이정원-
dc.date.accessioned2017-07-19T04:03:27Z-
dc.date.available2017-07-19T04:03:27Z-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other000000010223-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8981-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디자인학부(도예전공), 2013. 2. 황갑순, 허보윤.-
dc.description.abstract도자작업은 작업자의 사고와 개념, 형태, 기능, 재료, 체득 기술 등이 모두 작품을 구현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따라서 작품 제작을 위한 성형기법과 이를 활용하는 능력은 일련의 작업공정 안에서 큰 역할을 한다.

도자기를 생산하는 대표적인 성형기법인 슬립캐스팅은 양산을 목적으로 하는 산업도자영역에서 뿐 아니라 다양한 조형적 표현 영역에서도 많은 도예가들에 의해 유용하게 활용되어왔다. 슬립캐스팅 기법의 가장 대표적인 특성은 석고틀을 활용해 동일한 기물을 효율적으로 반복생산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는 동시에, 타 성형기법에 비해 각각의 단위체에 개별적인 조형적 특성을 부여하기 어렵다는 일종의 한계점이기도 하다.
연구자는 이러한 슬립캐스팅기법이 갖는 기법적 한계에 주목하여, 작업공정 단계별로 적용가능한 조형적 변형을 통해 작업의 다양성을 확보하고, 이 기법이 갖는 한계점을 보완하는 것에 연구의 초점을 맞추었다. 즉, 슬립캐스팅에서의 반복생산이 공허한 복제로 머물지 않고, 새로운 구성과 변형을 위한 가능성으로 존재할 수 있다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다. 의도한 것을 구현해내는 것으로부터 이를 가능케 하는 제작기법 그 자체로까지 연구의 범위를 확장시킨 것이다.
작업공정단계는 구성된 기본형을 바탕으로 작품을 제작하는 시간적인 순서에 따라 원형 제작단계, 몰드 제작단계, 이장주입 단계, 시유와 소성 단계인 총 4단계로 나누어진다. 분류된 4단계를 바탕으로 각 단계에 해당되는 작가들의 도자작품 사례를 제시하고 슬립캐스팅을 활용한 그들의 표현방식과 작업의 특징을 조사하였다. 이어서, 연구자의 작품을 각 단계별로 구체적인 설명과 함께 제시하였다.
원형 제작단계는 기본형을 형태 구성 요소인 점, 선, 면의 구조로 다양하게 변형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몰드 제작단계에서는 몰드를 제작하는 방식에 따라 단면몰드의 분리나 상하몰드의 제작으로 변화를 시도했다. 또한, 이장주입 단계에서는 다양한 종류의 슬립을 사용한 다중캐스팅과 그를 활용한 면치기로 동일한 기물에 다양한 변화를 만들었다. 시유와 소성 단계에서는 유약의 시유, 유약과 슬립을 배합한 분무시유, 연마의 과정을 거치는 기물의 표면효과 등을 유도했다. 이와 같은 과정은 슬립캐스팅 기물을 구조적, 시각적으로 변형하여 다양한 조형적 효과를 창출한다.

이 연구는 슬립캐스팅 기법으로 작품을 제작하는데 있어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기법들을 모색하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무엇을 만드는가에서 어떻게 만드는가로 연구 범위를 확장시킴으로써 작업에 매우 다양한 시각으로 접근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슬립캐스팅을 좀더 심도 있게 이해함과 동시에 표현력이 확장되는 계기를 만들어 주었다. 다양한 시도와 방법에도 불구하고 연구 작품의 각 기물은 극명하다기보다 미묘한 차이를 갖는다. 하지만 슬립캐스팅 기법 안에서 이루어진 다양한 시도와 가능성 탐구라는 측면에서 의미를 찾을 수 있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국문초록 ⅰ
도판목록 ⅴ
작품목록 ⅶ

Ⅰ. 서론 1
1. 연구의 동기와 목적 1
2. 연구의 범위와 방법 3

Ⅱ. 본론 5
1. 슬립캐스팅의 조형적 한계 및 개선가능성 5
1) 한계 5
2) 개선가능성 및 그 사례 7
(1) 기본원형에 조형적 변형을 준 사례 8
(2) 몰드제작방식에 차별화를 둔 사례 11
(3) 이장 주입 단계에서의 사례 12
(4) 시유와 소성 단계에서의 사례 16
2. 슬립캐스팅 기물의 조형적 변형 19
1) 기본형의 구성 20
2) 변형 보조물을 활용한 원형의 형태 변형 21
(1) 점 25
(2) 선 34
(3) 면 40
3) 석고몰드의 변형 47
(1) 단면 몰드의 별도제작 48
(2) 상하 분리 몰드 제작 53
4) 이장주입 단계의 변형 58
(1) 슬립의 다변화 58
(2) 다중캐스팅과 면치기 65
5) 시유와 소성 단계의 변형 69
(1) 유약의 사용 69
(2) 슬립을 배합한 분무시유 75
(3) 연마 77

Ⅲ. 결론 78

참고문헌 81
Abstract 84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75778257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title슬립캐스팅 기물의 조형적 변형가능성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ⅷ, 86-
dc.contributor.affiliation미술대학 디자인학부 공예전공-
dc.date.awarded2013-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