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불안에 의한 노란버스 표현 연구 : Study on 'yellow bus' as an embodiment of anxiet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희진

Advisor
차동하
Major
미술대학 동양화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불안기원징크스노란버스신성화대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동양화과(동양화전공), 2013. 2. 차동하.
Abstract
본 논문은 2009년부터 2012년 현재까지의 본인의 작품을 연구대상으로 하며, 작업의 동력이자, 본인의 심연에 깔려있는 불안의 감정을 알아보며 그로인해 발생한 징크스라는 독특한 기원적 행위와 사물에의 상징적 의미부여, 나아가 그것을 조형적으로 표현하는 과정을 설명함으로써 작업의 배경과 의미를 심도 있게 제시하기 위한 작품연구논문이다.

갑작스러운 사건과 사고에 인한 상실이 야기하는 불안한 감정은 인간 모두에게 보편적인 감정이다.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는 전쟁, 믿을 수 없는 끔찍한 자연재해들, 굳건했던 기업의 몰락, 자명하였던 과학적 사실이나 이데올로기의 붕괴 등과 같은 사태와 그것의 직접적 경험 혹은 매체를 통한 간접경험은 인간의 불안을 증폭시키고 있다. 이러한 불안은 자신의 주변 것들이 큰 폭으로 변화하여 그에 적응해야만하고, 이루고 얻어왔던 것들을 모조리 상실해 버릴 수도 있다는 것에 대한 불안으로 현재의 사회 속에서 사는 개인으로서 마땅히 느낄 수 있는 감정이다.
사람들은 누구나 불안을 갖고 있지만, 그것을 유독 크게 느끼는 사람에게는 불안을 해소하고 극복할 수 있는 조치가 필요하다. 그러한 조치 중에는 대표적으로 기원(祈願)하는 행위가 있는데, 이는 바라는 것을 이루고자하는 마음에서 발원한 것이다. 나아가 이러한 행위는 사물에 그 상징적 의미를 부여하며, 예술의 형태로 제작되기도 한다.

본인은 현재사회 속에서 살아가는 한 개인으로서 위와 같은 불안을 느끼고 그에 대한 자연스러운 반응으로 징크스라는 믿음체계, 기원하는 행위를 보인다. 징크스 의미를 부여받은 대표적인 사물인 노란버스는 본인의 작업의 주된 소재로 선택되고 조형화된다. 그것은 기존 종교적 조형물에 대입되기도 하고, 본인이 추출한 종교적 분위기에 맞추어 나타나기도 하며 추상화되며 불안한 요소들과 대비되기도 하며 전개된다.
따라서 본 논문은 불안이라는 감정과 그로 인한 기원적 행위의 의미를 밝히고 사물, 특히 노란버스를 중점으로 한 이의 조형적 표현의 변화와 의의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은 크게 Ⅰ. 머리말, Ⅱ. 작업동기로서의 불안, Ⅲ. 노란버스: 기원적 사물, Ⅳ. 표현의 의미와 특성, 그리고 Ⅴ. 맺음말의 다섯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Ⅰ장에서는 작업의 형성과 전개과정을 대략적으로 설명하고 본 논문의 구성과 연구 방법을 소개하였다.
제 Ⅱ장에서는 본인의 삶에서의 전반적인 감정인 불안을 서술하고 있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 기존 심리학과 불교에서의 불안에 관한 논의 중 소유로 인한 불안에 대하여 간단히 알아보며 본인의 불안이 어느 종류의 것이며 어떠한 단계에 와있는가를 설명한다. 또한 이것을 바탕으로 불안의 개인적인 형성원인을 알아보며 그것을 정의해보았고 나아가 불안을 해소하기 위하여 기원적 행위를 하고 있음을 밝혔다.
제 Ⅲ장에서는 불안으로 인해 나타나는 기원하는 행위와 그러한 의미를 사물에 부여하는 과정에 대해 알아보고 있다. 본인의 기원하는 방법으로서의 징크스라는 독특한 믿음체계를 정의, 분류하며 소개하고 그것이 대체로 사물에 상징적 의미를 가한다는 점을 기존의 이론, 현상과 관련하여 설명하였다. 그리고 본인의 징크스의 의미를 가진 사물들 중 대표적이라 할 수 있으며 작업에 주로 등장하는 노란버스의 의미에 대하여 좀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았다.
제 Ⅳ장에서는 징크스가 작업에서 조형화 되는 의미와 그 전개과정을 설명하였다. 우선 징크스 작업을 위주로 표현의 의미와 재료 사용의 의미에 대하여 알아본다. 그리고 신성화되는 표현방법, 대비와 단순화를 통한 표현 방법의 의의와 구체적인 내용을 서술한다.
마지막으로 제 Ⅴ장에서는 본 논문의 내용을 요약하고 나아가 본인의 작업에서의 한계를 지적하고 앞으로의 전개방향을 개략적으로 제시하였다.
이상의 연구를 통해서 불안이라는 감정과 그로 인한 기원적 행위와 사물의 형성, 그리고 그 표현을 분석해보았다. 작업 과정을 서술해나가며 그에 관련한 이론적 배경을 함께 연구하게 됨으로써 작업의 목적과 의미를 명확하게 하게 되었고, 나아가 앞으로의 작업의 발전에 기틀을 마련하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899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