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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풍경을 통한 심상 표현의 시각화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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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신비아
Advisor
차동하
Major
미술대학 동양화과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자연풍경마음풍경선택적 구성심상표현상상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동양화과, 2013. 8. 차동하.
Abstract
이 논문은 어떤 대상을 지각하고 인지하는 과정에서 주관
과 심리가 이미지에 개입하는 과정과 그 특성을 연구하고,
인식된 이미지를 몇 가지 기법을 통해 시각적인 형상으로 구
체화하는 과정에 대하여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특정 대상이나 공간을 지각하고 경험함으로써 우리는 대상
을 파악하는 반응을 한다. 그러나 사람의 인지 능력의 한계
와 불완전성 때문에 대상의 모든 요소를 온전히 받아들이는
것은 불가능하다. 이것은 사람마다 대상을 인지하는 기준이
다를 뿐만 아니라 같은 대상이라도 사람의 시·공간적 상황이
나 정서적 상황 등 여러 요인들에 의해 주관화 과정이 이루
어지기 때문이다.
어떤 대상을 인지하고 경험하여 그것을 주관화한다는 것은
그 대상에 대해 특별한 의미를 부여한다는 의미이다. 이를
바탕으로 행위자의 상상 속에서 대상의 의미를 확장시켜나가
는 것은 비록 현실은 아니더라도 의식 속에만 존재하는 특정
한 표상을 생성시키는 것이다.
본인은 작업을 할 때, 실제 경험한 장소 중 본인에게 특별
한 정서를 형성시키는 특정 공간을 선택하고 본인의 상상력
과 결부하여 그 공간의 이미지를 시각화하여 표현하였다. 본
작업의 소재가 되는 자연 공간은 현실의 어딘가에 존재하는
공간이지만 화면 속의 이미지는 주관적인 심리와 감정이 반
영되어 재구성된 공간이다. 그리고 이미지들은 몇 가지 조형
요소들로 인해 확장되는데, 이는 자의적인 색과 획이라는 요
소들과 함께 특정한 성격을 지니게 된다. 즉, 특별한 정서를
형성시키는 특정 공간을 심리적 공간이라고 정하고 이것을
시각화하는 것이다.
조형적 구성을 위한 드로잉에서부터 대상을 재현(present)하기보다는 표상화(represent)하는 과정을 통해 소재를 주관
화하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표현된 공간은 주관적 심리와
해석을 바탕으로 선택하여 시각화한 공간이다. 그리고 이 과
정에서 상상이 가미된 추상화가 이루어진다. 현실에 부재하
는 공간을 시각화하기 위해서는 상상을 통한 재구성과 추상
의 과정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은 결과
물을 유추하는 과정에서도 대상을 좀 더 자유롭게 감상하거
나 파악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둔다. 즉, 표현의 자유와
다양성을 획득함과 동시에 감상의 자유와 다양성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표현상의 특징으로는 전통 동양화에서의 획을 감정 표현
의 수단으로 사용한 점을 들 수 있다. 또한 미점준법의 응용
을 통해, 획에 색채를 더하여 감정 표현의 효과를 보다 두
드러지도록 하였다. 여기에서 획이란 서양에서 말하는 선
에 대응하는 것으로, 본인은 작품에서 동양예술의 획이라는
개념을 적용하여 다양한 획의 형태를 통해 함축적이고 효과
적으로 작가의 감정을 드러내고자 했다. 이는 세워진 계획에
의해 획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정서를 표현하는, 즉 본인
의 감정과 정서에 따라 획을 자유롭게 운용함으로써 내면과
무의식의 세계를 드러내고 작가의 자율성을 드러내는 수단으
로서 활용한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획의 활용은 사용된 색
들과 함께 또 다른 효과를 낸다. 본인이 사용한 획들의 중첩
은 미점 산수의 발묵법에서 응용한 것으로서 획의 중첩과 함
께 혼색의 효과를 드러낸다. 이는 본인의 작업에 사용되는
재료의 질료적 특성과 맞물려 종이나 안료와 함께 특정 효과
를 나타내며 자의적인 색 표현을 강조하는 역할을 한다.
이러한 조형표현의 과정은 예술이 화가의 내적 존재를 표
현하는 것이라고 이해하는 주관성을 본인만의 회화 기법에
의해 드러냄으로써 형태상의 단순한 재현보다는 색채와 구성의 개성화를 통해 대상에 대한 정서를 드러낸 것이다. 이것
은 상징적인 색조나 형태의 변형에 의한 표현방식으로 본인
의 정서나 감정을 주관화하여 표현하기 위한 방법이며 대상
에 대한 본인만의 정서를 효과적으로 시각화하는 데 적합한
기법이다. 경험한 자연 공간을 본인의 정서와 상상을 통해
심리적 공간으로서 특정한 의미를 부여하며 이것을 시각화하
여 표현한 것에 대해 연구한 이번 논문을 통해서 본인의 작
업이 드러내는 공간의 의미와 그것을 이루는 표현적 측면의
의미를 알아보았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본인의 경험과 정서
가 조형 이미지로 나타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본 논문
에서 연구된 여러 개념들을 중심으로 작업을 정리함으로써
본인의 작업에 대한 의문과 불확실성을 조금이나마 해소할
수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00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미술대학)Dept. of Fine Art (미술학과)Oriental Painting (동양화전공)Theses (Master's Degree_동양화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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