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전통적 소재로 표현된 억압된 욕망 : Description of Suppressed Desire by Means of Traditional Material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은실

Advisor
신하순
Major
미술대학 동양화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억압된 욕망금기경계전통적 소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동양화과, 2014. 8. 신하순.
Abstract
본 논문은 지난 2005년부터 2011년까지 제작된 본인의 작품을 연구대상으로 하며 전통적 소재로 표현된 억압된 욕망을 주제로 삼게 된 동기와 목적을 서술하고 억압된 욕망 표현의 전개과정, 전통적 소재의 표현을 연구 분석하여 본인의 작업을 체계적으로 객관화하기 위한 작품 연구 논문이다.

욕망은 인간에게 있어서 필수불가결한 요소이다. 욕망들은 우리 삶 주변에 놓여있지만 드러내어 논의되기 꺼려지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 삶 속에 존재하는 이러한 욕망이란 소재를 좀 더 공개적인 대화의 장으로 끌어내어 바라본다면 이전까지의 논의와 다른 양상이 전개될 것이다. 물론 사회체제를 유지하는데 표면화시켜 좋을 것이 없는 사회악이라 여겨지는 것들도 있겠지만 권위주의, 보수성, 편견 등에 의해 억압되어 비정상적인 곳에 놓여 필요 이상으로 가려진 욕망은 건강하지 못할 것이다. 우리 삶 이면에 있지만 그동안 없는 척 치부해왔던 억압된 욕망을 이야기 하고자 한다.
사회라는 집단이 갖가지 욕망으로 점철되어 형성되고 운영됨에도 불구하고 그 욕망에 대해서 공개적으로 솔직한 담론이 없어왔다는 것은 기이한 현상이라 할 수 있다. 욕망이라는 소재를 언급하지 않는다 해서 욕망으로부터 파생한 숱한 갈등들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본인은 작업을 통해서 엄격하고도 모호한 사회의 윤리관 아래 억압된 현대인의 욕망을 전통적인 소재를 사용하여 표현하고자 하였다. 동시대의 담론을 전통적인 매체를 통해 자연스럽게 표현하려 노력하였다.
본 논문의 연구는 전통적 소재로 표현된 억압된 욕망의 의미를 파악하고 본인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표현 방법과 조형적 특성을 분석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 결과를 바탕으로 작업에 드러나는 형상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앞으로 작업해 나갈 큰 흐름 모색을 목적으로 삼고자 한다.

본 논문은 다음과 같이 구성된다.

전체 논문은 Ⅰ. 머리말, Ⅱ. 억압된 욕망의 의미와 전통적 소재의 상징성, Ⅲ. 억압된 욕망 표현의 전개 과정, Ⅳ. 전통적 소재와 기법의 활용, Ⅴ. 맺음말, 의 다섯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Ⅰ장에서는 억압된 인간의 욕망을 주제로 다루게 된 창작 동기와 전통적 소재의 선택 , 작품 연구 목적을 서술한다.
제 Ⅱ장에서는 억압된 욕망의 의미와 전통적 소재의 상징성에 대해 설명한다. 억압된 욕망의 이론적 배경과 의미를 알아본다. 전통적 소재가 상징하는 바를 살펴보고 어떤 방식으로 표현되었는지 분석해 본다.
제 Ⅲ장에서는 억압된 욕망 표현을 세 가지 전개과정을 통해 살펴본다. 1절에서는 문제 인식의 단계를 사회적 문제, 개인적 문제 측면에서 살펴본다. 2절에서는 문제 해결의 시도를 외적 시도와 내적 시도로 나누어 설명한다. 3절에서는 욕망이 억압된 결과로 무기력한 자아가 드러나는 모습을 젊지 못한 젊음의 표상과 수동적인 자세로 설명한다.
제 Ⅳ장에서는 작품에 나타나는 전통적 소재와 기법의 활용에 대해 서술한다. 이에 본인이 억압된 욕망을 전통적 소재와 기법을 통해 표현함에 있어 공간 구성, 색채 표현, 선의 표현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제 Ⅴ 장에서는 본문에서 언급된 내용의 요약, 정리하며 연구의 성과들을 서술하면서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하여 모색해 본다.

이상의 작품 연구를 통하여 본인의 작품에 대한 이론적 토대를 공고히 하고 작업과정을 정리하게 됨으로써, 작업이 앞으로 지속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하고, 한 단계 발전하는 기반을 닦고자 한다.

주요어: 억압된 욕망 , 금기, 경계, 전통적 소재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00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