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자의식을 통한 관계와 고독의 심상 표현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윤홍경

Advisor
김성희
Major
미술대학 동양화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자의식관계사이고독심상 표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동양화과 동양화전공, 2016. 8. 김성희.
Abstract
본 논문은 2010년부터 2015년까지 본인이 제작한 작품을 중심으로 작품의 창작 동기와 형성 배경, 시각화 과정과 조형적 특징 등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본인의 작업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기 위한 작품 연구 논문이다.

이 연구는 자의식 과정에 따른 심상 표현이라는 주제로 자기 자신에 대한 스스로의 물음에서 출발한 작품을 중심으로 전개된다. 나는 누구인가라는 질문에 대한 이해와 성찰을 통해 자각의 과정을 꾸준히 경험하는 것은 자기 자신의 성장과 더불어 세상을 이해하는 관점의 폭을 넓힐 수 있다. 이는 본인에게 있어 작품 창작의 중요한 동기가 되며 나아가 작업을 통한 자아실현의 목적을 가지고 있다. 본인은 나와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나를 의식하는 것으로부터 출발하여 내적 탐구를 통한 내면의 자기를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으로 자의식의 흐름을 따라가며 작업하였다. 자의식 과정에서 마주한 관계와 고독은 새로운 자기 발견이라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며 그에 관한 주관적인 심상을 표현하였다.

본 논문은 크게 다섯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Ⅰ장에서는 본인의 작품 창작 동기와 목적을 밝히고 앞으로 풀어갈 논문의 구성과 내용에 대해 언급하였다.

제 Ⅱ장에서는 본인 작업의 바탕이 되는 자의식의 개념과 의미를 설명하고 작품 형성 배경에 대해 서술하였다. 본인의 경험을 중심으로 인간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는 자의식과 내면에서 이루어지는 자의식을 흐름 순대로 살펴보았다.

제 Ⅲ장에서는 자의식 과정에서 관계와 고독이 갖는 의미를 짚어 보고 그에 대한 심상 표현에 대해 서술하였다. 1절에서는 관계의 의미를 사이라는 개념과 묶어 정리하고 심상의 시각화 과정을 설명하였다. 2절에서는 내면의 자의식에 따른 고독의 의미와 심상표현에 대해 서술하였다. 내적 탐구에 의한 정서적 경험과 표현의 변화 과정을 단계적으로 설명하였다.

제 Ⅳ장에서는 작품의 조형적 특징과 표현기법에 대해 서술하였다. 조형적 특징으로 여백의 활용 및 과장된 표현과 구도에 대해 설명하였고, 표현기법에 대한 내용으로 콩즙과 황토의 사용에 대해 기술하였다.

마지막으로 Ⅴ장에서는 앞서 서술된 본론의 내용을 요약하고 선행된 작업이 지니는 한계점과 앞으로의 연구 진행 방향에 대해 제시하였다.

이번 논문 연구를 통해 자의식 과정에서 이루어지는 관계와 고독의 심상 표현을 체계적으로 살펴보았다. 지금까지의 작업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작업의 방향과 의미를 다시 한 번 정리했다는 점에 의의를 두며, 나아가 앞으로 지속될 작업의 방향을 모색하고 발전의 기반을 닦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01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