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식물을 소재로 한 원본과 복제 이미지 표현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지민

Advisor
정형민
Major
미술대학 동양화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식물원본복제 이미지획일화해체이미지의 재구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동양화과, 2017. 2. 정형민.
Abstract
본고는 2011년부터 2016년까지 제작된 본인의 작품들 중 식물을 소재로 하는 작업들을 대상으로, 그 창작의 동기와 목적, 제작과정에서 나타난 이론적 근거, 소재의 선택과 형식적 특성 등을 연구하고 후속 작업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작품 연구 논문이다.

이 연구 논문은 주로 도시에서 볼 수 있는 식물을 소재로 하여 원본과 복제된 이미지를 대비하거나 경계 해체하기, 인쇄물 이미지를 해체하고 재구성하는 방법 등으로 표현한 본인의 지난 5년 간의 작품에 대한 글이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작품에서 어떤 소재와 방법이 사용되었고, 어떻게 이를 발전시켜가는지를 밝히고 정리하는 데에 있다. 나아가 원본과 복제에 대한 개념이 추상적으로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시각적 이미지로 구체화되고 이를 토대로 또 다른 사유를 진행해 나가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논문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 1장에서는 원본과 복제의 경계가 모호해지는 현상에 비판적 시각을 견지하고 제작해 온 작품의 목적과 작품 제작 방식을 비롯해, 전체 논문의 구성을 간략히 제시하고자 하였다.
제 2장은 획일화에 대한 저항 의식을 조경 식물을 통해 표현한 작품에 대한 설명한 장이다. 1절에서는 획일화와 관련된 현상과 직접 획일화를 경험한 체험에 대해 서술하였다. 2절에서는 이러한 획일화되는 현상을 극복하고 저항하고자 하는 의지를 식물을 통해 표현한 작품에 대한 설명을 하였다.
제 3장에서는 식물과 복제 이미지를 대비하거나 경계를 해체하는 방법으로 표현한 작품에 대해 분석하였다. 원본과 복제 이미지의 대비는 대상이나 주제를 더욱 부각하게 하고, 경계의 해체는 장자의 세계관에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써 화면 내에서 착시 현상을 일으킨다. 복제된 이미지가 화려하게 공간을 차지하는 장면을 통해 원본의 식물을 소극적으로 묘사하였다.
제 4장은 재현된 잡지의 이미지를 해체하고 재구성하여 식물을 표현한 작품을 설명한 장이다. 인쇄된 이미지 중 하나인 잡지의 이미지를 재현하고, 그 이미지에서 색상과 색의 조합을 추출하여 조경 식물의 모습으로 표현한 과정을 서술하였다.
마지막으로 5장에서는 식물을 소재로 하여 원본과 복제 이미지의 관계를 다룬 작품들에 대해 서술한 내용을 요약하고, 연구를 통해 얻은 한계와 결과, 그리고 나아갈 방향에 관해 논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02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