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한국과 말레이시아의 아버지에 관한 비교 연구
A Comparative Study of Fatherhood in Korea and Malaysia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파라눌아인
Advisor
은기수
Major
국제대학원 국제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Keywords
한국말레이시아모델링과 보상 가설새로운 부성전통적인 가족 제도종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 국제대학원 국제학과 한국학 전공, 2016. 2. 은기수.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과 말레이시아 젊은 아버지의 새로운 부성에 대해 밝히고자 한다. 한국과 말레이시아 젊은 아버지의 부성을 일반화 시키는 것이 아닌 특정집단의 아버지들을 중심으로 진행된 연구이다. 한국의 대상자들은 주로 기독교를 믿으며 도시에 사는 기혼 남성이다. 반면에 말레이시아의 대상자들은 도시에서 사는 회교를 믿는 말레이인으로 구성되어있다.
현대 한국과 말레이시아 젊은 아버지의 부성이 변화되고 있다는 선행 연구가 있다.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이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가사 및 육아에 투자할 수 있는 시간이 감소하는 것이 큰 요인이다. 그래서 남성은 생계 부양의 역할 뿐만이 아닌 가사 및 육아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할 필요가 있다.
연구 결과는 두 개로 나눌 수 있다. 첫째, 한국과 말레이시아 부성의 차이점이다. 한국의 경우는 아버지의 가장 중요한 역할을 생계 부양은 생계부양이라고 생각하는 반면 말레이시아는 자녀 교육이다. 한국과 말레이시아의 부성 차이는 종교와 전통적인 가치관의 영향뿐만 아니라 경제적인 환경도 큰 요인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한국은 산업화를 이루며 남성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 생계 부양자로 자리 잡혔기 때문에 젊은 아버지들도 그런 역할을 스스로 인정하고 있는 경향을 발견하였다. 반면에 말레이시아는 회교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쿠란(Quran)과 순나(Sunnah)를 살펴봐야 된다. 쿠란(Quran)과 순나(Sunnah)에 따르면 부모가 아이를 교육해야 하는 것이 강조된다. 젊은 아버지들은 자기의 아버지와 같이 교육자로써의 역할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한국과 말레이시아 아버지들의 이와 같은 점은 모델링 가설(modeling hypothesis)과 일치한다.
둘째, 한국과 말레이시아 부성의 공통점이다. 한국과 말레이시아 아버지들이 가진 좋은 아빠의 라는 개념의 인식이 변하였다. 예전과는 달리 좋은 아빠는 아이와 친구처럼 친하게 지내는 아버지다. 자신의 아버지들과는 다르게 젊은 아버지들은 자신의 아이에게 자상한 아버지가 되고 싶어한다. 또한, 젊은 아버지들은 여유 시간을 가족과 지내는 경향이 있다. 퇴근하고 주말에 아이를 돌보며 놀아주기도 한다. 이것을 보아 자신의 아버지들과 비교해 젊은 아버지들은 육아에 더 적극적으로 참여한 경향을 볼 수 있다. 이런 행동은 보상 가설(compensation hypothesis)과 일치한다. 왜냐하면 자신의 아버지의 부성을 부정적으로 평가하였기 때문에 젊은 아버지들은 그와 다르게 행동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한국과 말레이시아의 새로운 부성의 면모를 발견할 수 있다. 아버지의 가장 중요한 역할은 자신의 아버지와 비슷하게 생각하지만 아이와 친구같은 친한 관계를 선호한다. 새로운 사회 환경에 발맞춰 젊은 아버지들은 부자간의 관계가 친밀해지는 것을 원하여 육아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경향을 주로 보이고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03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Studies (국제대학원)Dept. of International Studies (국제학과)Theses (Master's Degree_국제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