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改革开放时期的整党整风-以群众路线教育实践活动为案例
개혁기의 정당정풍-군중노선교육실천활동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서주원
Advisor
조영남
Major
국제대학원 국제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Keywords
정풍개혁개방부패문제권력투쟁정치개혁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 국제대학원 국제학과 국제지역학 전공, 2016. 2. 조영남.
Abstract
본 논문은 개혁기의 정풍운동이 어떤 특징을 갖고 있는지 분석하고자 한다. 중국의 시장이 개방되고 빠르게 세계화로 편입되는 시점에서 당원들의 역량이 중요해지는 가운데 공산당은 왜 업무태도 개선을 위한 캠페인을 필요로 하는가? 또한 문화대혁명이 끝난 후 공산당은 집단지도체제가 형성되고 당 운영을 제도화시키는 과정에서 왜 정풍과 같이 일상적 정치활동에 지장을 주는 캠페인을 시행하는가? 본 논문에서 분석한 요인들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혁기의 정풍은 노선 대립을 가열시키는 것이 아니라 지도층에서 합의한 정책을 전파하고 강화하는 역할을 한다. 둘째, 장쩌민 시대부터 통치자의 권력기반이 약화되어 온 맥락에서 개혁기의 정풍은 통치자의 지도력을 강화하기 위해 활용되었다. 셋째, 정풍은 공산당이 필요한 인력을 충원하고 조직을 재정비하는 도구로서 활용되었다. 넷째, 중국은 천안문 사태 이후로 정치개혁 논의가 보수화되면서 급격한 정치 개혁을 실현하기 어려운 이유로 정풍과 같은 캠페인식 방법에 의존한다.
Language
Chinese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06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ternational Studies (국제대학원)Dept. of International Studies (국제학과)Theses (Master's Degree_국제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