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 "LINE"の成功要因に関する研究: Ecosystem理論とABCD戦略を中心に : NAVER LINE의 성공요인에 관한 연구: 생태계이론과 ABCD전략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이동전화의 패러다임은 스마트폰의 보급화 후 급진적인 혁신을 이루고 있다. PC에서만 가능했던 다양한 기능들이 스마트폰에 추가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폰 사용자는 폭발적인 증가를 보이고 있다. 스마트폰을 통한 모바일 플랫폼들의 성장은 세계의 기업들의 눈을 사로잡았으며 플랫폼 전략의 성공요인을 도출하기 위한 학자들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그러나 기존의 이동전화를 기반으로 한 분석들은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스마트폰 플랫폼을 분석하기에는 한계가 있다. 본 연구는 플랫폼 전략들 중 파괴적 혁신, 네트워크 효과, 사용자 고착이론을 아우르는 생태계이론을 기반으로 NAVER기업이 출시한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인 LINE의 성공요인을 ABCD전략을 통하여 분석, ICT산업들의 효율적인 플랫폼 전략을 세우기 위한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의미와 목적을 가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