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과 북한에 대한 한국국민 인식의 지역별 차이 : Regional Differences in South Korean Attitudes Toward Unification and North Korea

Abstract

한국의 지역갈등은 매우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다. 1961년 박정희의 5.16군사쿠데타 이후 영남지역의 지속적인 권력독점으로 말미암아 지역갈등이 사회의 중요한 갈등으로 대두되었고 지난 50년 넘는 기간 동안 이른바 남남갈등의 대명사가 되었다.

본 연구는 통일과 북한에 대한 2007~2013년 서울대학교 통일평화연구원에서 실시한 통일의식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한국국민들이 통일(통일의 필요성, 통일 예상 시기)과 북한(북한정권의 통일의지, 북한의 변화)에 대한 인식의 지역별 차이를 밝히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남한을 호남지역, 영남지역, 기타지역 등 세 지역으로 나누어 이들 간의 인식 차이를 분석하였다. 그러나 이 세 지역간의 표본크기의 차이가 크게 나타났기 때문에, 이는 이 연구에서 특별히 유의해야 할 요인이다(호남지역: 832

기타지역: 5350).

본 연구의 연구기간은 2007년~2013년이다. 2007년은 진보정권 노무현 집권시기였고, 2008~2012년은 보수정권 이명박 집권시기였으며, 그리고 2013년 보수정권 박근혜 정부 집권시기였다. 보수정권시기에 접어들어서서 각 지역 한국국민들의 통일과 북한에 대한 인식이 어느 정도 변화했는지, 호남지역과 영남지역 국민들이 통일과 북한에 대한 인식이 더 긍정적으로 변했는지, 아니면 더 부정적으로 변했는지, 양 지역의 인식 격차가 더 벌어지는지 등 지역차이를 분석하였다.

지역별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통일에 대해서는 호남지역 사람들이 영남지역 사람보다 더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즉 호남지역 사람들이 통일이 더 필요하다고 생각하고 통일이 불가능하다는 생각을 덜 하였다. 그리고 시기별로 봤을 때는 보수정권에 들어서서 호남지역이든 영남지역이든 사람들의 태도가 모두 부정적으로 나타났다. 즉 2008~2013년이 2007년에 비해 전국민들이 통일이 덜 필요하고 통일이 더 불가능하다고 인식이 변화하였다.

북한에 대해서는 호남지역 사람들이 영남지역 사람보다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등 양 지역간의 차이를 뚜렷하게 나타났다. 즉 호남지역 사람들은 북한정권이 통일을 더 원한다고 생각하고 북한이 더 변했다고 생각(인식)하였다. 그리고 시기별로 봤을 때는 보수정권이 들어선 후 북한정권의 통일의지에 대해서는 호남지역과 영남지역의 인식이 점점 벌어지는 경향이 보인다. 북한의 변화에 대해 전국민이 2007년 때보다 2008~2013년 때에 더 많이 부정적으로 평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