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ra industry trade pattern in bilateral trade of Korea and China : 한중 산업내 무역 패턴 연구

Abstract

중국 1992년 개혁개방 이후 한중일 무역 비중이 급속도로 성장하였다. 그 중 산업내무역 비중은 2011년 현재 한중일 전체 무역에 절반 이상을 차지하면서 가장 중요한 무역 형태가 되었다.

산업내무역은 공통 산업 내에서도 무역이 이루어지는 것을 일컫는다. 기존 연구에 의하면 본래 산업내무역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양 국의 소득수준, 경제규모가 비슷한 조건에서 이루어진다고 보고 있다. (Grubel and Lloyed 1975)

또한 산업내무역은 수평산업내무역과 수직산업내무역으로 나뉘어진다. 수직무역은 질적 차이를 보이는 상품의 교역구조를 바탕으로 이루어지며, 수평무역은 상품의 차별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동북아지역의 산업내무역은 지금까지 수직적산업내무역구조와 더 높은 연관성이있다고 볼 수 있다. 한중일은 3국 간의 경제 격차가 큼에도 불구하고 산업내무역은 계속해서 증가세를 보였다. 이는 요소경쟁우위를 바탕으로 중국의 값싼 노동력을 이용한 노동분업형태를 가장 주요한 원인으로 보고 있다. 한국과 일본 자국의 기업들이 생산공장을 중국에 가동함으로써 중간제품과 완제품의 상호무역 (back and forth trade)을 바탕으로 하는 수직적 무역이 이루어진 것이다. 이 무역 패턴은 산업내무역에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기계, 전자 산업 부분의 산업내무역이 전체의 50%가까이 차지하는 것을 비추어 봤을 때에도 높은 설명력을 갖는다. 특히, 이 부분은 한국과 일본 발 중국 FDI 투자와도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최근 중국의 경제 성장은 이와 같은 전통적방식의 수직적 산업내무역구조의 변화를 야기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중국의 1인당 소득이 1992년 대비 2011년에는 4배 증가한 8000 USD를 기록하였다. 이로 인해 중국의 전기 사용과 이동통신 사용은 전례 없이 증가하였다. 또한 중국의 HighTech 상품의 수출도 급성장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러한 중국의 경제상황은 기존 산업내무역구조의 패턴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보았다. 특히 공급과 수요의 측면에서 보았을 때 중국의 산업성장으로 인한 수출상품의 변화와 중국 내부의 수요증가에 대한 부분을 생각해 볼 수 있다. 이는 전체 산업내무역은 물론 산업내수평무역지수가 늘어날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본 논문은 중국의 경제 급성장 이후 기존의 수직적산업내무역연구를 바탕으로 수평적산업내무역으로 확장해 산업내무역 패턴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보고 있다.

특히, 산업내무역지수를 나타내는 GL지수 와 수평적무역지수에 한중교역에 가장 영향을 미치는 변수인 R&D, FDI, 소득격차, 중국산업별 생산 비율을 변수로 선정하였다. 연구결과 전체 산업내무역지수와 수평적무역지수 모두에 FDI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적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특히 수평산업내무역에서 FDI는 상관성이 음의 값을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히려 더 양의 상관도를 갖는 변수는 소득격차와 중국내 산업발전이었다.

산업내무역의 패턴변화에 대한 연구는 기존 한중 무역관계에 고려할 만한 요소로 볼 수 있을 것이다. 중국의 산업 발전은 기존의 수직적 무역구조에서 수평적 무역으로 전환하고 있는 결과를 야기했다. 이러한 지속적인 변화는 향후 한중 무역 구도에도 주요한 변수가 될 것임을 확인할 수 있다.

This study investigates the patterns and determinants of Chinas intra-industry trade (IIT) with Korea, one of major trading partner for each other. Thanks to Chinas rapid economic growth and also to global trend that enhances regional integration, bilateral trade of China and Korea was highly affected within its trade pattern. Recently, the IIT share has been rising accounting nearly half of its trade. In this regard, this study examines the IIT pattern of China and Korea.

The trade pattern has been analyzed from 2000 to 2011, developing econometric models to test the specific determinants of the IIT between China and Korea. Also at the same time, I disentangled IIT to Horizontal and Vertical IIT to compare the regression result with IIT as a whole. This was to find out any differences detected from Chinas economic development.

The empirical result has shown that research intensity, income per capita gap, Chinas industrial development played significant role in IIT. R&D which represents Koreas technological improvement in product and Chinas industrial development played positive role for IIT, however the income per capital gap had a negative relations. This fosters the previous studies assumptions. However, FDI, which has been a key determinant that drives IIT did not show significance in the regression. Still it is to worth to see the result of the regression since it reflects the recent fluctuation of inward FDI to China.

Keyword: Intra-industry Trade, Horizontal Intra Industry Trade, Vertical Intra Industry Trade, Product differentiation, FDI, Chinas economic growt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