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chanical Enhancement of 3D Collagen Matrix by Alpha-Syunclein On-Site Fibrillation : 알파-시뉴클레인을 이용한 3D 콜라겐 매트릭스의 몰리적 성질 강화

Keywords alpha-synucleinamyloiddermal fillerself-assemblycollagen matrix

Abstract

주름과 같은 노화와 관련된 피부 결점들을 개선시켜주는 피부 필러는 요즘 매우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분야이다. 하지만 현재 사용되고 있는 피부 필러들에게도 여러 가지 문제점과 개선 되야 할 점들이 있다. 우리는 이 논문에서 가기 조립 특성을 지닌 알파-시뉴클레인 단백질의 새로운 피부 필러 재료로써의 가능성을 확인해보았다. 실험 결과, 알파-시뉴클레인은 3D 콜라겐 매트릭스 안으로 특이적으로 침투하였고 콜라겐 매트릭스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빠른 속도로 수 나노 크기의 단백질 섬유를 매트릭스 전체에 걸쳐 골고루 형성하는 것을 관찰하였다. 또한, 매트릭스 안에 형성된 알파-시뉴클레인 섬유를 확인해본 결과 콜라겐 섬유를 나무덩굴처럼 감싸거나 주위의 여러 콜라겐 섬유들을 서로 연결시킴으로써 콜라겐 매트릭스를 구조적으로 보강해주고 있는 것을 확인하였다. 더 나아가, 알파-시뉴클레인에 의한 구조적 보강이 콜라겐 매트릭스의 강도와 탄성력을 증진 시키는 것을 확인하였고 단백질분해효소로부터 콜라겐 매트릭스를 보호하는 것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