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액화천연가스 터미널과 연계된 천연가스 하이드레이트 재기화 공정 설계 및 경제성 분석
Design and Economic Analysis of Natural Gas Hydrate Regasification Process Combined with LNG Receiving Termin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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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신서린
Advisor
한종훈
Major
공과대학 화학생물공학부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천연가스 하이드레이트액화천연가스천연가스 수송액화천연가스 터미널재기화공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화학생물공학부, 2015. 2. 한종훈.
Abstract
급격한 유가 상승과 셰일가스 개발로 인한 천연가스의 가격 하락으로 천연가스의 사용량이 크게 증가하고 있다. 천연가스는 주로 파이프라인 천연가스와 액화천연가스 형태로 운송이 되는데, 이 방법들은 누출 및 폭발의 위험성이 있으며 가스전의 규모가 작을 경우 경제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다. 한편 하이드레이트 형태로 천연가스를 운송할 때 1.5 MTPA 이하의 소규모 가스전에서 1,000-6,000 km의 거리를 운송하면 경제적이고 안전하다는 연구가 발표되었다. 이후 천연가스 하이드레이트의 생산 공정 및 운송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어 왔지만 천연가스 하이드레이트 재기화 공정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상황이다. 운송된 대부분의 액화천연가스는 파이프라인 천연가스로 전환되어 공급되기 때문에 천연가스 하이드레이트의 상용화를 위해서는 이를 파이프라인 천연가스로 전환하는 재기화 공정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액화천연가스 터미널의 냉열을 이용해 천연가스 하이드레이트를 파이프라인 천연가스로 전환하는 재기화 공정을 설계하였다. 이 공정은 파이프라인 내에서 하이드레이트가 재생성되지 않도록 운전 조건이 결정되었으며, 물 함량 규격에 맞는 파이프라인 천연가스를 생산하기 위해 액화천연가스와 천연가스 하이드레이트를 모두 이용한다. 3.7 MTPA 규모의 파이프라인 천연가스를 공급할 때, 액화천연가스와 천연가스 하이드레이트를 모두 이용하는 체인의 전체 비용과 액화천연가스만 이용하는 기존 체인의 전체 비용을 비교하여 경제성 평가를 수행하였다. 각 체인의 전체 비용은 액화천연가스 또는 천연가스 하이드레이트 생성 비용과 운송 비용, 재기화 비용으로 구성되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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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Engineering Practice School (공과대학/대학원)Dept. of Chemical and Biological Engineering (화학생물공학부)Theses (Master's Degree_화학생물공학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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