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Folic Acid Conjugated Silica-titania Hollow Nanoparticle Targeting MCF-7 Cells for Photodynamic Therap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장윤선

Advisor
장정식
Major
공과대학 화학생물공학부(에너지환경 화학융합기술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중공 구형나노입자광역동치료약물전달표적지향성항암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화학생물공학부(에너지환경 화학융합기술전공), 2014. 2. 장정식.
Abstract
광역동 치료를 위하여 광감각제인 protoporphyrin IX 와 실리카 나노구조를 기반으로 하는 효율적인 항암제를 개발하였다. 효과적인 약물전달을 위하여 약 50 nm 의 실리카/티타니아 중공구조 구형나노입자를 제조하고 내부에 광감각제를 충전시켰다. 항암제의 효과를 증진시키기 위해 나노입자 표면에 암세포에 표적지향성을 가지는 엽산을 수식하였다. 개발한 항암제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MCF-7 세포주와 SK-BR-3 세포주를 이용하였다. MCF-7 세포는 엽산에 민감한 세포주이다. 세포에 대한 나노입자의 효과는 세포 생존 능력, 생 세포 현미경, 투과 전자 현미경, 미토콘드리아 기능이상 실험을 통해 체계적으로 조사되었다. 엽산의 표적화 효과로 인해 MCF-7 세포에서 SK-BR-3 세포 보다 높은 항암 효과가 관찰되었다. 또한 항암 효과는 나노입자 농도와 빛의 조사 시간에 비례하는 경향을 나타냈다. 반면에 엽산이 수식되지 않은 나노입자는 표적지향성을 보이지 않고 두 종류의 세포 모두에서 낮은 독성을 보였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표적지향성을 지니는 실리카/티타니아 중공구조 구형나노입자를 이용한 광역동 치료가 항암제로써 응용 가능성을 보임을 사료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47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