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여민락의 거문고와 피리 선율 비교 고찰-금합자보 여민락과 비교를 통하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황준연-
dc.contributor.author조경선-
dc.date.accessioned2017-07-19T06:14:24Z-
dc.date.available2017-07-19T06:14:24Z-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other000000009430-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9581-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 2013. 2. 황준연.-
dc.description.abstract합주 음악인 은 각 악기별 특성에 따라 특징적 음형을 이루고 그것들의 반복과 변형으로 음악이 전개된다. 따라서 전체적인 여민락의 음향은 개별 악기들이 갖는 특성과 구조, 혹은 연주법의 차이에 의해 나타나는 음이나 음형이 쌓여진 상태로 완성된다. 본 논문의 목적은 합주라는 방식을 통하여 헤테로포니를 만드는 여민락 선율의 특징을 관악기인 피리 선율과 현악기인 거문고 선율의 비교를 통해 알아보는 음악의 종적 비교와 동일 선율이 10박과 20박으로 리듬을 달리하여 나타날 때 어떠한 변화가 나타나는지의 횡적 비교를 실시하여 여민락의 음악 양식을 이해하는데 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국문초록-- ⅰ
목차------ ⅲ
악보 목차- ⅳ
표 목차--- xii

Ⅰ. 서론--- 1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2.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5

Ⅱ. 『금합자보』와 현행 거문고·피리 여민락 선율비교---- 7
1. 여민락 1장-------- 8
2. 여민락 2장-------- 43
3. 여민락 3장-------- 75
4. 여민락 4장-------- 108
5. 여민락 5장-------- 140
6. 여민락 6장-------- 172
7. 여민락 7장-------- 204
8. 소 결--- 236

Ⅲ. 여민락 10박과 20박의 선율과 리듬------- 242
1. 여민락 10박 · 20박장단------- 242
가. 거문고와 피리 4장과 2장----- 243
나. 거문고와 피리 5장과 3장----- 260
2. 소결--- 280

Ⅳ. 결론 -- 282

참고문헌-- 284
Abstract--- 288
[부록] 참고악보----- 290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7252055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여민락-
dc.subject헤테로포니-
dc.subject금합자보-
dc.subject.ddc780-
dc.title여민락의 거문고와 피리 선율 비교 고찰-금합자보 여민락과 비교를 통하여--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Cho, kyoung-sun-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itation.pagesⅻ, 424-
dc.contributor.affiliation음악대학 음악과-
dc.date.awarded2013-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