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민락의 거문고와 피리 선율 비교 고찰-금합자보 여민락과 비교를 통하여-

합주 음악인 은 각 악기별 특성에 따라 특징적 음형을 이루고 그것들의 반복과 변형으로 음악이 전개된다. 따라서 전체적인 여민락의 음향은 개별 악기들이 갖는 특성과 구조, 혹은 연주법의 차이에 의해 나타나는 음이나 음형이 쌓여진 상태로 완성된다. 본 논문의 목적은 합주라는 방식을 통하여 헤테로포니를 만드는 여민락 선율의 특징을 관악기인 피리 선율과 현악기인 거문고 선율의 비교를 통해 알아보는 음악의 종적 비교와 동일 선율이 10박과 20박으로 리듬을 달리하여 나타날 때 어떠한 변화가 나타나는지의 횡적 비교를 실시하여 여민락의 음악 양식을 이해하는데 있다.

여민락; 헤테로포니; 금합자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