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여민락의 거문고와 피리 선율 비교 고찰-금합자보 여민락과 비교를 통하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황준연 | - |
dc.contributor.author | 조경선 | - |
dc.date.accessioned | 2017-07-19T06:14:24Z | - |
dc.date.available | 2017-07-19T06:14:24Z | - |
dc.date.issued | 2013-02 | - |
dc.identifier.other | 000000009430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129581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 2013. 2. 황준연. | - |
dc.description.abstract | 합주 음악인 은 각 악기별 특성에 따라 특징적 음형을 이루고 그것들의 반복과 변형으로 음악이 전개된다. 따라서 전체적인 여민락의 음향은 개별 악기들이 갖는 특성과 구조, 혹은 연주법의 차이에 의해 나타나는 음이나 음형이 쌓여진 상태로 완성된다. 본 논문의 목적은 합주라는 방식을 통하여 헤테로포니를 만드는 여민락 선율의 특징을 관악기인 피리 선율과 현악기인 거문고 선율의 비교를 통해 알아보는 음악의 종적 비교와 동일 선율이 10박과 20박으로 리듬을 달리하여 나타날 때 어떠한 변화가 나타나는지의 횡적 비교를 실시하여 여민락의 음악 양식을 이해하는데 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국문초록-- ⅰ 목차------ ⅲ 악보 목차- ⅳ 표 목차--- xii Ⅰ. 서론--- 1 1.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1 2.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5 Ⅱ. 『금합자보』와 현행 거문고·피리 여민락 선율비교---- 7 1. 여민락 1장-------- 8 2. 여민락 2장-------- 43 3. 여민락 3장-------- 75 4. 여민락 4장-------- 108 5. 여민락 5장-------- 140 6. 여민락 6장-------- 172 7. 여민락 7장-------- 204 8. 소 결--- 236 Ⅲ. 여민락 10박과 20박의 선율과 리듬------- 242 1. 여민락 10박 · 20박장단------- 242 가. 거문고와 피리 4장과 2장----- 243 나. 거문고와 피리 5장과 3장----- 260 2. 소결--- 280 Ⅳ. 결론 -- 282 참고문헌-- 284 Abstract--- 288 [부록] 참고악보----- 290 | - |
dc.format | application/pdf | - |
dc.format.extent | 37252055 bytes | - |
dc.format.medium | application/pdf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대학원 | - |
dc.subject | 여민락 | - |
dc.subject | 헤테로포니 | - |
dc.subject | 금합자보 | - |
dc.subject.ddc | 780 | - |
dc.title | 여민락의 거문고와 피리 선율 비교 고찰-금합자보 여민락과 비교를 통하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Cho, kyoung-sun | - |
dc.description.degree | Doctor | - |
dc.citation.pages | ⅻ, 424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음악대학 음악과 | - |
dc.date.awarded | 2013-02 | - |
- Appears in Collections:
- Files in This Item: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