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Luciano Berio의 Sonata per pianoforte(2001)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김귀현 | - |
dc.contributor.author | 조혜정 | - |
dc.date.accessioned | 2017-07-19T06:14:47Z | - |
dc.date.available | 2017-07-19T06:14:47Z | - |
dc.date.issued | 2013-02 | - |
dc.identifier.other | 000000009996 | - |
dc.identifier.uri | https://hdl.handle.net/10371/12958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학과, 2013. 2. 김귀현.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논문은 이탈리아 작곡가 루치아노 베리오(Luciano Berio,
1925~2003)의 피아노 소나타에 대한 분석적 고찰이다. 피아노를 위한 독주곡 중에서 가장 마지막에 쓰여진 작품으로 2001년 6월에 취리히 페스티발(Zürich Festival)에서 초연되었다. 전통적인 장르 인 소나타 를 자신만의 독창성 속에서 현대적으로 재창조하여 초연 당시 국제적으로 주목을 받았다. 이에 본 논문은 베리오가 소 나타 안에서 자신의 실험적인 어법을 어떻게 독자적으로 구사하였 는지를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분석을 위해 우선, 베리오의 작품 세계와 그것이 현대 피아노 음악문헌에서 갖는 의미를 살펴본 후, 베리오 피아노 소나타에 사용 된 시간적, 공간적 음악 재료들을 탐구하고 작품의 형식과 구조를 알아보았다. 베리오는 소나타가 양립되는 요소들 간의 대화로 시작하여 발전한다는 아이디어를 가지고 자신의 작품을 구성하였다. 따라서 작품 전체는 변화하는 음악 요소들간의 긴밀한 대화로 진행된다. 소 나타의 제1주제와 제2주제의 관계도 이러한 대화로 볼 수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관계를 대화의 주체와 객체로 설정하였다. 음 악 안에서 주체는 변하지 않고 제자리를 지키려 하고, 객체는 그 주 변에서 자유롭게 변화를 시도하는 다양한 음악적 요소들로서, 주체 ii 와 공존한다. 베리오 소나타는 조성원리에 근거하고 있지 않지만, 이 곡의 시작음 bb은 제1주제에 해당되며, 대화의 주체로서 소나타 의 전체적인 전개에서 중심음 역할을 한다. 리듬적인 측면에서는 4분음표와 점4분음표가 기준박으로 4/4, 5/4, 7/8의 세 가지 박자와 일곱 가지 템포 변화로 소나타에 다양성 을 더한다. 화성적 측면에서는 바그너(Richard Wagner, 1813~1883),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1882~1971), 슈톡 하우젠(Karlheinz Stockhausen, 1928~2007)의 작품에서 두드러 진 세 가지 화음, 즉 트리스탄 코드'(f-b-d#-g#),E-Eb7 중첩 화 음'(e-g#-b-e-g-b♭-d♭-e♭),네-음 코드'(c#-f#-g-c)를 선택 하여 그 소리들을 다시 재구성하였고 이것들을 각각 소스테누토 페 달로 지속시켜 대화하는 음악적 표현의 유기체적인 음향으로 만들 었다. 전체 작품을 주요 재료와 텍스처 상의 특징을 기준으로 하 여 6개의 섹션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작곡가가 이 작품 의 토대로 삼은 대화의 개념이 소나타 안에서 어떻게 작용하고 있 는가 연구하였다. 주요어 : 루치아노 베리오, 피아노 소나타, b♭ 중심음, 대화, 세 가 지 화음 학 번 : 2008-30496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국문초록 ................................................................................. i
I. 서론 .................................................................................... 1 II. 베리오의 피아노 작품들과 소나타 ..................................... 3 2.1. 베리오의 작품경향과 그의 피아노 작품들 ............................... 3 2.2. 현대 피아노 소나타와 베리오의 소나타 .................................. 7 Ⅲ. 재료(Material) ............................................................... 15 3.1. 시간적 재료 ........................................................................... 15 3.1.1. 박절(Metric) ................................................................ 15 3.1.2. 템포(Tempo) ................................................................ 23 3.1.3. 리듬(Rhythm)과 패턴(Pattern) ................................... 27 3.2. 공간적 재료 ........................................................................... 34 3.2.1. 세 개의 화음 ................................................................. 34 3.2.1.1. 화음 시리즈 ............................................................ 41 3.2.2. 선율 .............................................................................. 57 Ⅳ. 형식과 구조 ..................................................................... 65 4.1. 베리오 관점에서의 소나타 형식 .............................................. 69 4.2. 대화(Dialogue) ..................................................................... 77 4.2.1. 주체(Subject) ............................................................... 79 4.2.2. 객체(Object) ................................................................ 84 4.2.3. 주체와 객체의 변종들(Hybrids) ................................... 89 V. 부분별 분석 ........................................................................................... 94 5.1. Section A .............................................................................. 94 5.2. Section B .............................................................................. 95 5.3. Section C .............................................................................. 96 5.4. Section D .............................................................................. 97 5.5. Section E .............................................................................. 98 5.6. Section F .............................................................................. 99 Ⅵ. 결론 .............................................................................. 100 iv 참고 문헌 ...................................................................... 103 Abstract ....................................................................... 105 | - |
dc.format | application/pdf | - |
dc.format.extent | 5242897 bytes | - |
dc.format.medium | application/pdf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대학원 | - |
dc.subject.ddc | 780 | - |
dc.title | Luciano Berio의 Sonata per pianoforte(2001)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description.degree | Doctor | - |
dc.citation.pages | ix,107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음악대학 음악과 | - |
dc.date.awarded | 2013-02 | - |
- Appears in Collections:
- Files in This Item:
Item View & Download Count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