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이신우의 대규모 연작 피아노 작품 <코랄 판타지>(Chorale Fantasy)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영미

Advisor
박종화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이신우(Chorale Fantasy)텍스트와 음악영성(Spirituality)양식적 다원주의(polystylism)현대 피아노 작품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 피아노전공, 2015. 8. 박종화.
Abstract
본 논문은 한국의 현대 작곡가 이신우의 대규모 연작 피아노 작품 (Chorale Fantasy)에 드러난 텍스트와 음악의 연관성에 대한 연구이다. 를 다각도로 분석함으로써 이 작품에서 텍스트가 어떠한 방식으로 음악화되어 있는지 고찰하고 이를 바탕으로 의 음악적 특징과 예술적 의의를 살펴보는 것이 본 논문의 목표이다.
본 논문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먼저, 이신우의 음악적 사고관과 음악 어법의 변화를 유기적으로 살펴보았다. 작곡가가 음악을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구체적인 작곡 방식과 작품의 양식이 확연히 달라지는데, 이신우의 경우 (Psalm 20)을 변화의 분기점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변화에 초점을 맞추어 작곡가의 작품 세계를 통시적으로 살펴봄으로써 구체적인 작품 분석을 위한 기초 지식을 쌓은 후, 에 대한 분석을 면밀하게 시행하였다. 작품에 대한 분석은 세 작품의 기초가 되는 성경과 종교시, 시편에 대한 연구로부터 시작하였다. 텍스트에 대한 철저한 연구를 바탕으로 거시적 관점에서 구조적, 형식적 측면에 나타나는 텍스트와 음악의 연관성을 살펴봄과 동시에 미시적 관점에서 음정, 음악적 주제 및 패시지 등의 주요 음악적 소재가 텍스트에 담긴 메시지와 정서를 표현하는 방식을 세부적으로 분석하였다. 마지막으로 분석을 토대로 에 드러난 텍스트와 음악의 연관성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연구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이 도출되었다. 첫째, 에는 텍스트의 극적인(dramatic) 성격이 음악적 내러티브에 고스란히 반영되어 있다. 둘째, 관용어법을 통해 텍스트의 정서와 분위기가 직접적으로 표현된다. 셋째, 주제적 변형을 통해 텍스트의 다의성이 음악으로 표현된다. 넷째, 양식적 다원주의와 절충주의를 통해 텍스트가 담고 있는 다양하고 복합적인 메시지와 분위기가 감각적으로 표출된다.
이처럼 텍스트와 음악이 강력한 결속력을 맺고 있는 는 궁극적으로 텍스트에 담겨 있는 종교적 정신, 나아가 인간의 내면과 본질을 탐구하는 작품이다. 는 인간의 원죄와 그리스도의 희생과 구원, 하나님에 대한 감사의 마음, 신앙생활의 어려움과 하나님 안에서의 진정한 자유라는 종교적 주제를 통해 인간의 정신적인 가치에 대해 이야기한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는 이러한 철학적인 주제를 극적이고 감성적인 음악으로 표현함으로써 청중들에게 호소력을 지닌다는 것이다. 즉, 는 과거의 음악 어법과 현대 음악 어법의 독특한 조화 속에서 감각적인 방식으로 텍스트를 표현함으로써 음악의 언어성을 회복하고 청중과의 소통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예술적 가치를 지니는 작품이다. 따라서 에 대한 진정한 이해는 표면적인 작곡 기교나 소리 그 자체가 아니라 그 이면에 놓여 있는 텍스트의 음악적 표현과 의미에 집중할 때 가능하다. 이러한 점에서 텍스트와 음악의 연관성을 중심으로 를 연구한 본 논문은 이 작품을 연주하고 감상하는 사람들에게 작품 해석을 위한 하나의 근거를 제공하고, 연구의 초석을 마련했다는 점에서 그 의의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60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