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피리 연주법 연구 : Technique of PIRI

Abstract

피리는 전통음악을연주함에 있어서 주선율을 담당하고 합주음악을 이끌어가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해온 대표적인 한국의 관악기이다. 피리의 음악적 역할은 현대 창작음악에 있어서도 악기의 음역과 연주법의 한계를 넘어서 그 중요성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음악적인 발전과 반향에도 불구하고 주법에 대한 일관된 지침이 없어 실제 연주에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연주법의 효과적인 활용을 위하여 향피리 연주법을 새로운 방식으로 체계화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