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초등학생들의 과학 정체성과 과학 관련 진로 포부의 관계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은희

Advisor
김희백
Major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과학 정체성과학 관련 진로 포부과학에 대한 흥미과학 능력에 대한 인식타인의 평가에 대한 인식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인식종단 연구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생물전공), 2015. 8. 김희백.
Abstract
진로 포부는 학습과 진로 선택에서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이다. 과학 분야에서의 진로 포부에 관한 연구들에 따르면, 과학에 대한 태도 및 관련 진로에 대한 학생들의 포부는 어린 나이에 급격히 감소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포부를 형성하는데 있어 중요한 시기인 초등학생들의 진로 포부를 탐색하고자 한다. 특히, 본 연구는 과학에 대한 흥미는 높지만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포부가 낮은 초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며, 이들의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포부와 시간에 따른 포부의 변화를 과학 정체성 개념을 사용하여 설명하고자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먼저 과학에 대한 흥미는 높지만 진로에 대한 포부가 낮은 초등 4학년 학생들의 과학 정체성을 탐색하고(연구 1), 5학년이 되었을 때 이들의 과학 정체성과 관련 진로 포부의 변화를 탐색하고자 한다(연구 2).
본 연구를 위해 2013년 2월 서울시에 소재한 초등학교 3개교의 3학년 학생 48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 목적에 맞는 45명의 학생을 선별하였다. 이 중 참여자로 선별된 19명을 대상으로 2013년 10-11월에 1차 심층면담을 실시하였고, 이 가운데 14명을 대상으로 2014년 6-7월에 2차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면담 내용은 과학에 대한 흥미, 과학 능력에 대한 인식, 과학에서 교사, 친구, 부모의 평가에 대한 인식, 과학 관련 진로와 현재 희망 진로에 대한 포부, 과학 관련 진로를 원하는 학생에 대한 인식, 그리고 일상의 과학 관련 활동에 대한 인식과 경험에 관한 질문을 포함하였다.
연구 1에서는 4학년인 참여자들이 과학 정체성 요소(과학에 대한 흥미, 과학 능력에 대한 인식, 타인의 평가에 대한 인식)에서 어떠한 특징을 보이는지 탐색하고, 이러한 과학 정체성 요소가 과학 관련 진로 포부와 어떻게 관련되는지 밝히고자 하였다. 4학년에 이루어진 1차 심층면담에서 참여자들이 보인 과학 정체성 요소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9명의 참여자 가운데 15명의 학생들은 제한적이거나 상황적으로 유발되는 과학에 대한 흥미를 보였고, 과학 관련 진로를 추구하기에 자신의 과학 능력이 부족하다는 인식을 드러내었으며, 과학 분야에서 긍정적이면서 분명한 타인의 평가를 받은 경험이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자들의 과학 정체성을 보다 구체적으로 드러내면서 진로와 관련시키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과학 관련 진로를 원하는 학생에 대한 인식을 탐색하고, 과학 관련 활동에 대한 참여자들의 관심과 경험을 조사하였다. 그 결과, 1명을 제외한 18명의 참여자들은 자신이 하는 활동과 과학 관련 진로를 원하는 학생들의 활동을 분명하게 구분하였고, 자신은 그들에 비해 과학에 대한 흥미와 능력이 제한적이거나 부족하다는 인식을 드러내었다. 즉, 참여자들은 과학에 대한 높은 흥미를 보이고 학교에서 과학을 학습하는데 큰 어려움이 없다고 인식하면서, 과학 관련 진로를 원하는 학생만큼 과학을 그렇게 좋아하거나, 매우 잘 하는 학생은 아니라고 자신을 판단하였다. 이는 참여자들의 과학 관련 진로를 원하는 학생에 대한 인식이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높은 기준에 바탕을 두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이처럼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지나치게 높은 인식과 기대는 참여자들이 자신을 과학과 관련된 진로와 분리시키고, 진로와 관련하여 긍정적인 자아를 형성하는 것을 방해하였다.
연구 2에서는 시간이 흐름에 따라 참여자들의 과학 정체성 요소가 어떻게 변하며 이러한 변화가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포부의 형성과 어떠한 관련이 있는지, 복잡한 상호작용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1차면담에 참여한 학생 가운데 5학년이 된 14명을 대상으로 2차면담을 실시한 결과, 6명은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해 지속적으로 낮은 포부를, 6명은 보통의 포부, 2명은 높은 포부를 보였다.
과학 정체성 요소와 진로 포부의 관계를 깊이있게 탐색하기 위해 이를 잘 드러내는 세 명의 학생을 선정하였다. 연구 결과, 진로와 관련하여 개인마다 가치를 두는 과학 정체성 요소가 달랐으며(윤우는 타인의 평가, 태우는 자신의 흥미, 인제는 과학 능력), 이러한 요소에 따라 요소들 사이의, 그리고 요소와 과학 관련 진로 포부 사이의 상호작용은 개인마다 다른 양상을 보여주었다. 시간이 흐르면서 참여자들이 겪은 경험과 주변의 타인들과의 상호작용은 과학 정체성 요소의 변화에 영향을 주었고, 이는 요소들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한 과학 관련 진로 포부의 변화로 이어졌다. 동료와의 관계에 대한 인식(나에 대한 동료의 평가와 동료에 대한 나의 평가에 대한 인식)과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인식 또한 학생들이 자신에 대해 판단하고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포부를 형성하는데 중요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이를 고려한 학습 환경과 과학 관련 진로에 대한 안내가 필요함을 제안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65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