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생산적 과학 논변활동에서 나타난 소집단 규범의 형성 과정 이해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희백-
dc.contributor.author윤선미-
dc.date.accessioned2017-07-19T06:21:16Z-
dc.date.available2017-07-19T06:21:16Z-
dc.date.issued2016-02-
dc.identifier.other000000132441-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9656-
dc.description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 생물 전공, 2016. 2. 김희백.-
dc.description.abstract논변활동은 과학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또한 학습이 실행 공동체에 참여하는 과정이라는 측면에서도 논변활동을 과학 수업에 도입하는 것은 과학교육의 중요한 목표 중 하나이다. 그런데 과학 교실에서 이루어지는 논변활동은 소집단 내에 형성된 규범의 영향을 크게 받는다.
본 연구에서는 소집단 내에 형성된 교실 사회 규범과 논변활동 규범을 탐색하고, 그 형성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학생들의 생산적 과학 논변활동을 조력하는 교수․학습 전략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Ⅰ에서는 과학 논변활동이 일어나는 동안, 소집단 내에 형성되어 있는 규범을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중학교 2학년 한 학급에서 식물의 구조와 기능을 주제로 12차시에 걸쳐 소집단 논변활동을 진행하였으며, 활발한 논변활동이 일어난 소집단 학생들의 담화, 논변, 인터뷰 자료를 수집하고, 그들의 참여 양상과 집단 내에 형성된 규범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교사나 공부 잘 하는 소수의 학생이 주도하는 권위적 환경에서 다수의 학생들의 의견도 가치 있게 여겨지는 허용적인 환경으로 교실 사회 규범이 변화했다. 또한 논변활동 규범은 교과서에서 정답을 찾는 것에서 점차 과학 지식과 실험 결과를 기반으로 자신의 논변을 지지하는 방향으로 변화하였다. 이와 같은 소집단 규범의 변화로 학생들의 참여 양상도 변하였다. 학생들은 수업 초기에 주변적 참여 양상을 보였으나 수업 후기에는 분명한 의견을 제시하면서 논변활동에 완전히 참여하는 모습으로 변화하였다. 소집단 규범과 학생들의 참여 양상의 변화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과제와 교사의 적절한 지원, 동료 간의 인식적, 인지적, 정서적 지원으로 인해 가능하게 되었다.
연구 Ⅱ에서는 교실 사회 규범과 논변활동 규범이 형성되는 과정을 밝히는데 목적을 두었다. 소집단 규범 형성을 돕기 위해 연구Ⅰ의 결과를 바탕으로 소집단 규칙 만들기와 활동 반성하기를 포함한 논변활동 과제를 개발하였다. 중학교 1학년 방과 후 수업에 식물의 영양을 주제로 한 논변 활동을 도입하고 상반된 규범이 형성된 두 소집단 학생들의 발화, 행동, 활동지를 분석하여 규범 형성 과정을 연구하였다. 연구 결과, 협력적이고 생산적인 소집단 규범이 형성되기 위해서는 학생들이 규범을 객체화하고 규범의 의미를 협상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했다. 학생들은 소집단의 규칙을 만드는 동안 교실 사회 규범을 객체화하였고, 일상 논변을 구성하는 경험을 통해 논변활동 규범을 객체화할 수 있었다. 규칙을 수정하고, 논변활동을 수행하고, 실행 과정을 반성하는 동안 규범의 의미를 서로 협상할 수 있었다. 규범의 의미를 협상한 소집단에서는 협력적 교실 사회 규범과 생산적 논변활동 규범이 형성되었다. 반면, 의미 협상 과정의 부재로 인해 객체화된 규범과 학생들의 실행이 일치하지 않은 소집단에서는 비협력적 교실 사회 규범과 비생산적 논변활동 규범이 형성되었다. 두 소집단의 학생들은 활동에 대한 인식론적 프레이밍과 활성화된 인식론적 자원들에 차이를 보였으며, 이러한 차이는 반성 과정의 질적 차이를 유발하였고 결과적으로 상반된 규범이 형성되었다.
본 연구는 생산적인 과학 논변활동이 일어나기 위해 어떻게 소집단의 규범 형성을 조력할 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의미가 있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과 필요성 1
2. 연구 목적과 연구 내용 6
3. 용어의 정의 7
4. 연구의 제한점 10

Ⅱ. 이론적 배경과 연구 방법론 11
1. 과학교육에서의 논변활동 11
1.1 논변활동의 의의 11
1.2 과학 교실에서의 논변활동 실제 18
1.3 소집단 논변활동 지원 방안 23
2. 과학 교실 규범 28
2.1 규범의 정의 및 특성 28
2.2 규범의 형성 32
2.3 과학교육에서 논변활동 규범과 관련된 관념 39
2.4 과학 교실에 형성된 규범 43
3. 사례연구와 근거이론 46
3.1 사례연구 46
3.2 근거이론 48

Ⅲ. 과학 논변활동에서 나타난 소집단 규범의 탐색 (연구Ⅰ) 50
1. 연구 방법과 절차 50
1.1 연구 참여자 50
1.2 연구 맥락 51
1.3 자료 수집과 분석 55
2. 연구 결과 58
2.1 초기 수업 58
2.1.1 학생들의 참여 58
2.1.2 교실 사회 규범 62
2.1.3 논변활동 규범 64
2.2 후기 수업 65
2.2.1 학생들의 참여 65
2.2.2 교실 사회 규범 70
2.2.3 논변활동 규범 71
3. 논의 75
4. 결론과 함의 80

Ⅳ. 소집단 규칙 만들기와 논변활동에 대한 반성을 통한 소집단 규범의 형성 과정(연구Ⅱ) 84
1. 연구 방법과 절차 84
1.1 연구 참여자 84
1.2 연구 맥락 85
1.3 자료 수집과 분석 88
2. 연구 결과 90
2.1 교실 사회 규범 90
2.1.1 협력적․비협력적 교실 사회 규범의 형성 90
2.1.2 협력적․비협력적 교실 사회 규범의 형성 과정 93
2.2 논변활동 규범 105
2.2.1 생산적․비생산적 논변활동 규범의 형성 105
2.2.2 생산적․비생산적 논변활동 규범의 형성 과정 109
2.3 교실 사회 규범과 논변활동 규범의 관계 117
3. 논의 120
4. 결론과 함의 124

Ⅴ. 결론과 제언 128
1. 결론 128
2. 연구의 함의와 교육적 시사점 131
3. 후속 연구 과제 133

참고문헌 134

부 록 152

Abstract 177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936870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생산적 과학 논변활동-
dc.subject소집단 규범-
dc.subject교실 사회 규범-
dc.subject논변활동 규범-
dc.subject규범의 객체화-
dc.subject소집단 논변활동-
dc.subject.ddc507-
dc.title생산적 과학 논변활동에서 나타난 소집단 규범의 형성 과정 이해-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Yun, Sunmi-
dc.description.degreeDoctor-
dc.citation.pagesⅶ, 179-
dc.contributor.affiliation사범대학 과학교육과-
dc.date.awarded2016-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