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예비교사들의 생물실험교육 동아리 활동을 통한 참여 발달과 실천적 지식 : Pre-service Teachers' Participation Development and Practical Knowledge Formation in Biology Laboratory Teaching Club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심현표

Advisor
전상학
Major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예비교사실행공동체참여발달실천적 지식생물실험교육 동아리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 생물전공, 2016. 8. 전상학.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서울 소재 사범대학 생물교육과의 생물실험교육 동아리를 예비교사 실행공동체로 보고, 동아리 구성원들의 참여 발달 과정을 살펴보았다. 또한 동아리 구성원 중 두 예비교사의 실험 수업에 대한 실천적 지식을 구조의 측면에서 분석하였고, 이러한 실천적 지식이 형성되는 데 동아리 경험이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지를 탐색해 보았다.
연구의 맥락이 되는 실험교육 동아리는 고등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실험교실 운영을 주요 활동으로 한다. 실험교실은 연간 10회 정도의 실험 수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구성원들은 실험 수업에서 코티칭 방식을 활용하여 학생들을 지도한다. 수업에서 구성원들은 수업 전체를 이끌어가는 대표교사 역할과 학생들의 실험 지도를 담당하는 실험교사 역할로 구분된다. 동아리 구성원들은 실험 수업을 준비하고, 본 수업을 진행하며, 수업 후 평가회에 참여하는 데, 이러한 수업 준비-본 수업-수업 평가회의 흐름은 매 수업마다 반복적으로 이루어진다.
연구 참여자는 동아리에 적극적으로 참여한 10명의 예비교사들이며, 이 중 실천적 지식의 분석을 위해 2명의 초점 예비교사를 선정하였다. 연구 참여자들로부터 동아리 경험에 대한 자서전과 면담 자료를 수집하였고, 수업 자료와 평가회 논의 자료 등도 함께 수집하여 결과 분석에 활용하였다.
먼저, 동아리 구성원들의 참여 발달 과정을 살펴본 결과는 다음과 같다. 동아리 참여 초기에 신입 부원들은 실험 교실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못하고, 선배들의 실행을 주로 관찰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서 점차적으로 동아리 실행에 참여하기 시작하였고, 실험 준비조와 실험 교사로서 선배들과 협력적으로 실행하면서 자신에게 주어진 일들을 해낼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경험 속에서 동아리 활동을 이해하고, 실행 방법을 학습하면서 전임 참여로 점차 발달해 가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참여 발달이 이루어지면서 연구 참여자들의 참여 양상은 변화하였다. 동아리 실험교실에 보다 주체적으로 참여할 수 있게 되었고, 실험 준비조로서 기존의 수업을 개선하고, 새로운 수업을 개발하기도 하였다. 또한 교수 실행 및 상호작용 능력이 향상되었고, 수업 실행 속에서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내고, 탐구적인 사고를 촉진할 수 있게 되었다. 평가회에서도 적극적으로 의견을 제시하면서 동아리 실행의 발전을 촉진하였다. 이러한 참여 발달 과정은 동아리는 협력적 실행, 주체적 참여 기회의 제공, 공동의 반성을 통해서 지원되었다.
다음으로 두 예비교사의 실천적 지식을 구조의 측면에서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정윤이는 학생들은 실험 수업에서 과학자다, 과학교사는 실험 수업의 관리자다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었으며, 이에 따른 실천 원리와 규칙을 수업 속에서 찾을 수 있었다. 한편, 정윤이의 실천 원리인 학생들의 능동적 참여와 사고를 촉진해야 한다와 교사는 수업 시간을 적절히 관리해야 한다는 서로 긴장 관계에 있는 것으로 볼 수 있었는데, 정윤이는 기존의 실천 규칙을 정교화하고, 새로운 실천 규칙을 생성하면서 두 실천 원리를 조화롭게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경민이는 교사는 학생들과 소통해야 한다와 수업은 하나의 흐름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실천 원리를 가지고 있었다. 두 원리는 처음에 독립적으로 형성되었고, 각각의 실천 규칙으로 수업에서 구현되었다. 그러나 동아리 활동 속에서 두 실천 원리는 과학 수업은 사고력이다라는 이미지로 통합되었다. 즉, 경민이는 소통을 통해서 학생들의 사고를 이해하고 촉진하며, 유기적인 흐름을 가진 수업을 통해서 학생들의 사고를 확장시킨다는 의미로 과학 수업을 사고력으로 형상화 한 것이다.
두 예비교사의 실천적 지식 형성에는 동아리 경험은 다음과 같은 측면에서 영향을 주었다. 먼저, 수업 후에 진행되는 평가회는 자신의 실행에 대한 반성과 동료들의 평가를 통해서 자신의 실천적 지식을 확인하고, 새로운 지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영향을 주었다. 둘째, 실험교사로서의 역할 경험은 정윤이가 실험 수업에서 학생들을 과학자 이미지로 형상화하고, 경민이의 두 실천 원리가 하나의 이미지로 통합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였다. 마지막으로 동아리에서 공유되어 있는 탐구에 대한 관점과 공유 자산들은 두 예비교사가 탐구와 관련된 실천적 지식을 형성할 수 있도록 하는데 영향을 주었다.
결과적으로, 예비교사들은 동아리 참여 발달 속에서 교사로서 성장하고, 실험 수업에 대한 실천적 지식을 형성할 수 있었다. 이러한 본 연구의 결과는 예비교사 교육과정에서 예비교사 공동체의 활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는 측면에서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66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