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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커뮤니티와 연계한 메가스포츠이벤트 경기장 마스터플랜 수립에 관한 연구 - 2018 평창동계올림픽 강릉빙상경기장을 대상으로 - : Study on Strategic Planning of Mega Sport Event Venues for Local Community Benefits -Focused on Gangneung Venues of 2018 PyeongChang Winter Olympic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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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최지민

Advisor
조경진
Major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메가스포츠이벤트지역커뮤니티평창동계올림픽마스터플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조경학과, 2012. 8. 조경진.
Abstract
런던올림픽이 2012년 여름을 뜨겁게 달굴 국제적인 이슈로 주목받고 있다. 이는 세계화에 힘입어 메가스포츠이벤트가 받고 있는 세계적 관심을 반영한다. 메가스포츠이벤트 개최는 일자리 창출, 경제 활성화 뿐 아니라 도시브랜드 가치 상승을 통한 관광객 유치에서 지역재생에 이르기까지 단․장기적 안목에서 다양한 긍정적 파급효과를 가져온다. 그러나 이와 같은 파급효과에 대한 긍정적 기대와 달리 단기적 이익을 위하여 이벤트에 중점을 둔 계획은 경기장의 이벤트 이후 활용을 찾지 못함으로써 지역커뮤니티의 세금을 독식하는 돈 먹는 하마(white elephant)를 양산하거나 지역커뮤니티와의 연계성을 배제한 채 기존 커뮤니티를 와해시키는 젠트리피케이션(gentrification)을 초래하는 결과를 가져왔다. 본 연구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역 커뮤니티에 긍정적 유산을 남기기 위한 계획 전략을 찾고자 한다.
메가스포츠이벤트가 장기적 유산을 남기기 위한 전략수립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통합적 분석 틀을 설정하여 사례연구를 진행하였고, 그 분석결과를 평창동계올림픽 강릉빙상졍기장 부지에 적용하여 전략을 모색하였다.
계획의 방향은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통합적 접근과 물리적 계획으로 나누어 설정하였다. 통합적 접근의 방향은 지역계획에 통합적인 계획, 이른 단계에서의 계획, 커뮤니티 참여, 이해관계자의 의견 수렴으로 설정하였다. 물리적 계획 측면에서는 이벤트 시와 이벤트 후의 규모, 프로그램, 경계 및 접근성을 계획의 중요 요소로 보고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서울올림픽을 개최했던 종합운동장의 경우 이벤트 개최에 치중하여 대규모의 경기장과 광장을 계획하였고 이벤트 후 규모를 그대로 유지함으로써 버려진 공간을 양산하였다. 시드니 올림픽 경기장의 경우도 장기적 유산계획을 세웠지만 이벤트 개최에 집중하고 지역 통합적인 계획을 갖지 못하여 잠실종합운동장과 마찬가지로 대규모 경기장이 돈 먹는 하마(white elephant)로 전락하였다. 시드니는 이벤트가 종료된 뒤 새로운 단기계획안을 내놓았지만, 역시 근시안적이라는 비판을 받아 비전 2025, 마스터플랜 2030과 같은 지역계획과 연계하는 장기적 비전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명확한 비전을 갖지 못하였고 기존의 구획이 만드는 구역화가 지역과의 연계성을 저해하여 여전히 원활한 이용이 일어나지 않고 있다.
상암월드컵경기장 사례의 경우 이벤트 사후 수익성 창출을 위해 계획단계에서 사후활용공간과 시설에 대한 고민이 이루어졌으며, 사후 시설활용의 수요를 높이기 위해 지역커뮤니티의 의견수렴이 이루어졌다. 월드컵 개최와 함께 계획된새천년신도시의 장기적 계획에 통합됨으로써 지역과의 연계성을 높였고 그 결과, 스포츠, 엔터테인먼트, 레저, 쇼핑, 휴식의 복합공간이 조성되어 시너지 효과를 냈다. 런던올림픽은 입찰 준비 단계부터 이벤트를 위한 계획과 장기적 유산계획을 준비하여 지역계획에 통합되면서 지역 커뮤니티의 필요를 반영한 전략적인 전환 계획을 마련하였다. 계획에서의 커뮤니티의 직접적인 참여는 적었지만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지역커뮤니티가 주체가 되는 이벤트가 되도록 준비하였고, 지역커뮤니티의 필요에 맞게 규모를 조정하고 지역 내 연결성을 높이는 계획을 세워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역을 배려한 계획전략을 수립하였다.
사례연구를 통해 도출된 지역커뮤니티를 위한 메가스포츠이벤트 계획 방향은 다음과 같다. 첫째, 메가스포츠이벤트 경기장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장소성과 지역의 장기적 계획에 기반하여 장기적인 목표와 비전을 수립해야 한다. 또한 규모, 경계 및 접근성, 프로그램의 복합성 측면에서 지역의 필요를 반영한 점진적으로 변화하는 전략적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둘째, 지역커뮤니티와의 연계성을 높이는 계획이 되기 위해 지역발전계획의 과정으로서 메가스포츠이벤트 계획이 수립되어야 하고 이벤트 전 과정에서 지역 자원을 활용한 계획이 이루어져야 한다.
위에서 도출된 방향성을 바탕으로 평창동계올림픽 빙상경기대회 마스터플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이를 빙상경기대회가 개최될 강릉 종합운동장 부지에 적용하였다. 강릉은 인구가 적고 인구정체 현상을 겪고 있어 빙상경기장 이벤트 사후 이용자가 부재하다. 조직위원회는 경기장의 사후활용에 대해 다양한 안을 제시하고 있지만 현시점에서는 메가스포츠이벤트 개최가 지역커뮤니티에 또 하나의 돈 먹는 하마(white elephant)를 양산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이러한 정황적 상황을 극복하고, 평창동계올림픽대회가 강릉에 장기적인 긍정적 유산을 남기는 이벤트가 되기 위해서 지역분석, 자원분석, 필요분석, 지역계획검토를 통해 다음과 같은 마스터플랜 계획 전략을 수립하였다.
첫째,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기존의 문화생활체육의 메카라는 장소성을 살리고 이벤트 후 문화레저 관광지로 조성하는 비전을 설정하였다. 위의 비전에 맞추어 규모, 경계, 프로그램을 이벤트 전, 이벤트 시, 이벤트 후로 나누어 전략적인 계획을 수립하였다. 이벤트 개최 전에는 기존 문화시설에 추가로 아트센터와 예술광장을 조성하여 문화공간을 강화하고, 주차장을 축소하여 캠프 프로그램을 위한 임시체육시설공간을 조성한다. 실내종합체육관과 종합경기장 사이의 경계 완화를 위해 도로를 우회하고 광장을 조성하며, 셔틀버스 도입을 통해 접근성을 높인다. 이벤트 개최 시 기존 야외 체육 프로그램을 단순화하여 거리광장을 형성하고 구릉지의 자연적인 경계를 활용하여 이벤트 부지를 구역화한다. 이벤트 후에는 아이스하키장을 철거한 자리에 커뮤니티센터, 선수숙소, 스포츠전문센터 등을 건립하고 거리광장을 축소하여 잔디광장을 조성한다. 또한, 경계를 없애고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주변지역과 연계하여 녹지화한다.
둘째, 지역커뮤니티와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해 지역발전계획에 기반하여 지역자원을 활용한 주민참여 전략을 수립하였다. 지역발전 계획의 과정으로서 평창동계올림픽대회가 되기 위해 저탄소녹색시범도시와 연계한 생태적 관광지를 조성하고, 현대적 문화체육공간의 장소성을 강화하여 전통문화벨트를 지원한다. 지역자원을 활용한 마케팅 방안으로 이벤트 개최 전부터 아트마켓을 통해 현대적 문화콘텐츠를 강화하고 청소년 캠프와 방과 후 교실을 운영하여 빙상스포츠 인프라 구축과 종합운동장 이용 활성화를 도모한다. 이벤트 개최 후에는 빙상 축제를 개최하고 올림픽 공원을 일상여가 문화 공간으로 조성한다. 마지막으로 주민과 함께하는 녹색네트워크 조성과 셔틀버스 노선계획을 통해 주민참여를 통한 장소 만들기를 시도하고, 운영․관리를 위한 지역커뮤니티 기반을 구축한다.
평창동계올림픽 개최가 강릉시의 지역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5년여 남은 현재의 시점에서부터 장기적 비전을 가지고 지역커뮤니티를 배려한 마스터플랜 계획이 이루어져야 한다. 강릉에 대한 심도 있는 지역분석을 통해 사회적․문화적․경제적․물리적 측면에서 보다 다양한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이며 지역커뮤니티를 가장 중요한 주체로 생각한 장기적 유산 계획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지역의 스토리가 이벤트 전부터 이벤트 후까지 이어지는 강릉만의 메가스포츠이벤트가 되길 기대해 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6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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