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순교성지를 위한 도시공원 설계: 서소문공원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윤효선

Advisor
조경진
Major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서소문공원메모리얼메모리얼 디자인천주교 성지경관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조경학과, 2012. 8. 조경진.
Abstract
도시공간은 다양한 사회적, 역사적 변화를 겪으면서 끊임없이 새로운 형태와 구조로 변모하는 과정의 연속이다. 이러한 변화과정에서 어떤 공간은 완전히 새로운 형태를 가지기도하고 이전과는 전혀 다른 사회적 의미를 부여받기도 한다. 서울은 급격한 경제성장과 도시개발을 겪으면서 역사적 층위의 보전과 기억 그리고 현대도시 환경에 맞는 개발 사이의 접점을 찾는 실천적 대처가 미흡했다. 기존 역사 사건을 기념하기 위해 단순히 기념 오브젝트(Object)를 설치하는 메모리얼을 벗어나 역 기념비(Counter-Monument)적 관점에서 기억의 대상과 시민이 어떻게 소통하고 또 어떠한 방법으로 기억하고자 하는가에 대한 문제를 고찰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역사·문화적 층위를 가진 서소문지역의 장소성의 기념, 대상지 주변지역의 도시개발계획을 고려한 새로운 메모리얼 설계안을 제시하는 것이다. 서소문지역은 역사적으로 죄인들을 처형하는 행형장으로 천주교박해를 거치면서 한국에서 가장 많은 천주교 순교자를 배출한 순교성지라는 장소적 의미를 부여받았다. 현재는 시청과 서울역에 인접한 입지적 조건을 가진 도시 중심지로서 서울역 국제회의시설 조성사업으로 서울역 일대가 문화·상업지구의 거점으로 거듭날 것이 예상된다. 이에 따라 인접한 서소문공원도 발맞추어 국제적 순교성지로 재탄생 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와 같은 배경을 기반으로 본 연구에서는 시민 일상생활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도시 오픈스페이스 및 녹지 공간 제공의 기능 및 종교적 기념공간으로서 지역성과 장소성을 고려한 절충적 공간계획을 제시하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68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