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도시공원 관리에 있어 자원봉사 만족도와 참여태도에 미치는 영향 요인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덕용

Advisor
조경진
Major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조경학과, 2013. 2. 조경진.
Abstract
도시공원 관리에 민관·파트너십과 시민참여의 개념이 등장하여 확산되면서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중요성이 점차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이들의 만족도는 지속적인 활동과 높은 참여태도를 만들어내는데 핵심적인 요소임으로 이를 높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을 찾아내 관리해야 한다. 이번 연구에서는 도시공원 내 자원봉사활동의 가치와 중요성을 정립하고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요인과 그 영향력의 정도를 파악, 그룹별 만족도와 참여태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추가적으로 봉사활동을 관장하는 기관에 도움이 되고자 자원봉사자 개인적 특성에 따른 참여동기을 살펴보고, 서울숲에서 활동하고 있는 집단별 참여동기와 활동내용관련요인에 관해서 어떠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파악하였다. 이 연구는 차후 효율적인 자원봉사활동 운영·관리를 위한 기초 이론자료가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자원봉사활동이 활발히 진행 중인 서울숲의 자원봉사자 134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면담을 통해 자료수집하고 만족도평가를 진행했다. 1차와 2차조사를 통해 서울숲에서 활동하고 있는 핵심활동가와 대학생·청소년·기업사회봉사단, 시설자원봉사자의 각 그룹마다 20∼30명씩 자료수집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통계분석 프로그램 IBM SPSS Statistics를 이용하여 t-test분석, 분산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의 통계기법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위에서 말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3가지의 연구문제를 마련하였다. 첫 번째는 자원봉사자 개인적 특성(성별, 연령별, 직업군별)에 따른 참여동기를 파악하고, 둘째는 13가지의 참여동기와 9가지의 활동내용관련요인 중 자원봉사활동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그 영향력을 알아보는 것이다. 세 번째는 서울숲에서 활동하고 있는 각 그룹별 자원봉사활동의 만족도와 참여태도가 어떠한 관계를 보이는가를 분석한다.
자원봉사자 개인적 특성에 따라 참여 동기가 달라지는 것을 알아보기 위해 실시한 통계 분석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성별에 따른 차이를 보면, 남성은 학점과 취업, 경력의 인정을 위해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하는 반면, 여성은 내면적인 것에 가치를 두고 자원봉사활동을 수행하는 하고 있었다. 연령별에서는 10대와 20대, 30대에서는 학점취득 및 취업·경력 인정을 위해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했고, 50·60대에서는 자신이 생각하는 개인적·내면적 가치와 배움·성숙 등이 참여동기로 나타났다. 직업군 면에서는 학생의 경우, 학점취득과 취업·경력 인정과 자기 성장의 참여동기가 강세를 보였고, 주부는 개인이 생각하는 가치와 관련된 동기가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회사원들은 개인적 가치, 사회·관계, 배움·성숙의 참여동기에서 상대적으로 낮게 측정되었다.
자원봉사활동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규명하고자 하는 분석에서 외적요인인 [업무의 양·시간과 관련된 요인](p=0.01,β=0.340)이 가장 큰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다음은 외적요인에 해당하는 [자원봉사활동 업무이해와 관련된 요인](p=0.01,β=0.223)이었다. 외적요인과 내적요인을 동시에 포함하고 있는 [참여동기요인과 활동내용의 복합적 요인](p=0.01,β=0.214)이 세 번째로 만족도에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은 내적요인인 [자원봉사자의 개인적 가치와 관련된 요인](p=0.05,β=0.184)이 있었다. 분석결과를 종합해 보면, 자원봉사활동의 참여동기요인을 담고 있는 내적요인보다 활동내용관련 요인에 해당하는 외적요인이 만족도에 더 큰 영향력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숲에서 자원봉사활동을 하고 있는 집단별로 만족도와 참여태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평균값 비교분석과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한 결과, 평균값 비교분석에서 핵심활동가 그룹과 시설자원봉사자 그룹은 대체적으로 만족도와 참여태도가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대학생사회봉사단과 청소년사회봉사단의 만족도는 높게 측정되었으나, 현재 자원봉사활동 운영 시스템 상 참여태도가 낮게 측정되었다. 기업사회봉사단는 다른 집단에 비해 만족도와 참여태도가 낮게 측정되어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고 생각된다. 그룹별 만족도와 참여태도의 분산분석에서도 7가지의 만족도, 7가지의 참여태도 조사항목에서 유의수준 0.01 아래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 분석 결과 3가지의 의미있는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 번째는 비슷한 성별과 연령대, 직업(소속)의 핵심활동가와 시설자원봉사자 중 핵심활동가의 만족도와 참여태도가 더 높게 조사되었다. 이는 각 그룹이 활동하는 내용이 서로 상이하여 이러한 결과를 보인 것으로 해석되며, 두 번째는 청소년사회봉사단의 만족도와 참여태도가 대학생·기업사회봉사단보다 높게 측정되었는데, 이는 서울숲에서 청소년을 타켓으로 한 자원봉사활동을 지속적으로 개발·운영했기 때문인 것으로 예상된다. 세 번째는 기업사회봉사단의 만족도와 참여태도가 여타의 그룹보다 상대적으로 낮게 측정된 분석 내용이다.
연구자가 자원봉사활동에 직접 참여하고, 연구를 위한 자료수집 및 분석, 인터뷰·면담을 실시하면서 발견한 문제점에 대한 제언이 몇 가지 있다. 첫 번째, 현재 이원화되어 있는 자원봉사활동 운영·관리를 통합하고, 보다 체계적인 관리를 위한 매뉴얼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이에 필요한 자원봉사활동 전담인력을 보강이 필요하다. 둘째, 자원봉사활동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자원봉사자가 원하는 자원봉사활동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한 상황이다. 셋째, 현재 진행되고 있는 자원봉사활동의 양적평가 방식의 전환이 필요하며, 바람직한 감독과 지도과정을 거쳐 평가가 이루어진 후, 이에 적합한 다양한 인센티브가 제공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69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