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서울시 대학로 공연장 밀집지역의 공간적 특성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한구영

Advisor
조경진
Major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대학로공연장도시형태공연장의 입지소극장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조경학과, 2013. 2. 조경진.
Abstract
대학로 지역은 공공의 문화정책이 도시공간에 지속적으로 투영되어 온 장소이다. 그 결과 2012년 현재 이 지역의 공연장의 개수는 150개가 넘는 상황이다. 따라서 현재 대학로 지역의 공연예술 인프라는 비교적 충분히 구축되었다고 할 수 있다. 공연장을 찾는 관객의 입장에서 대학로는 단순히 공연관람 뿐만 아니라, 다른 연관된 활동들을 할 것이다. 예를 들면, 공연 시작 전에 커피를 마시며 기다리거나, 공연 후 식사를 하거나, 음주를 할 수도 있는 것이다. 그러한 활동들은 필연적으로 공연장이 입지한 주변 도시공간에서 행해질 것이다. 그렇다면, 대학로 도시공간은 이들의 요구를 잘 수용하고 있는가? 이와 같이 본 논문은 공연장 주변 환경에 대한 질적인 제고가 필요하다는 문제의식으로 출발하였다. 하지만 질적 향상을 무작정 논하기에 앞서, 근본적인 문제가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대학로 공연장 밀집지역의 공간적 특성을 규명하려는 시도를 하였다.
따라서 본 논문은 대학로 지역의 공간적 특성을 공연장과 그 주변 환경을 중심으로 살펴보겠다는 목적을 가지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대학로 지역의 기초적인 도시공간을 이해하기 위해 현재의 물리적 환경이 어떻게 조성되었는지 도시 공간 변천사를 도시형태적 관점을 가지고 기술하였다. 도시형태적 관점이란 도시에 누적된 역사적인 사건들이 현재 도시공간에 독특한 형태로 취해왔다고 보는 것이다. 이에 본 연구는 대학로 지역에 공연장이 꾸준히 증가해 왔다는 사실에 초점을 맞추어서, 도시형태 변화와 공연장 성장 사이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학로 공연장 밀집지역은 공연예술 활동의 매개체인 공연장이 군데군데 산재해 있다. 하지만, 그것을 담고 있는 도시 공간의 모습은 도시형태적으로 다양한 모습을 띄고 있었다. 도시형태의 가장 기초적인 여건인 가로패턴의 경우 대학로 지역에 공연장이 입지하기 시작하기 이전부터 지금의 모습을 유지하고 있었다. 필지의 변화는 상업화된 지역이라는 점을 감안했을 때 비교적 적게 나타났다. 용도지역, 용도지구 지구단위계획 등 여러 가지 제도적 제약이 그 원인으로 꼽힌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몇몇 필지는 합필이 되었는데, 거의 대부분의 합필된 필지에는 공연장이 입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대학로 지역 공연장의 등장이 이 지역의 도시형태 변화 요인으로서 작용했다는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부분이다. 건축물의 변화와 관련해서는, 뒤늦게 구획정리사업이 이루어진 동숭지구에 있는 건물들이 더 활발히 변해온 양상의 띄고 있는데, 그 원인은 상업화에 따른 개발 수요 그리고 공연장의 입지가 복합적으로 영향을 끼친 것으로 판단된다. 용도의 변화와 관련해서는, 대학로지역이 상업화 되었다는 점과 더불어 공연장의 밀집되는 과정을 겪었는데, 공연장들은 양적으로 증가했을 뿐만 아니라, 공연장 규모의 다양화 그리고 내부적으로 입지의 변화가 나타났다.
전통적인 형태요소의 분석내용을 바탕으로 공연장을 찾는 관객들의 체감할 수 있는 공연장과 그 주변환경의 공간적 특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서로 다른 도시형태와 공연장 유형에 따라 5개의 구역으로 분석의 대상을 분류하고, 세밀하게 공간, 용도, 그리고 사람들의 행태를 분석하였다. 구역별로 물리적인 환경의 특성이 다른 만큼, 관객들의 행동패턴도 이질적인 모습을 띄고 있었다. 특히 관객편의시설 제공의 관점에서는, 작은 필지에 입지하고 좁은 도로변에 위치한 소규모 공연장이 큰 필지에 넓은 공지를 가진 대규모 공연장에 비해 관객들에게 제대로 된 환경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공연관람과 연관된 활동을 지원하는 주변의 용도는 구역별로는 차이가 있었으나, 대학로 상권이 반경 500m 내에 조성되어 있기 때문에 현실적으로는 제약사항이 될 수 없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와 같이 대학로 지역은 내부적으로 서로 다양한 도시형태를 갖고 있기 때문에, 추후 도시관리적 차원에서 구역 별로 그 특성에 적합한 계획에 수립될 필요성이 있다.
대학로 공연장 밀집지역은 도시형태의 물리적 요소들이 어느 정도 조성된 상태에서, 공연장이라는 비 물리적 요소가 유입되어 성장해왔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초기에 조성된 도시형태는 앞으로도 유지될 것이고, 지속적으로 도시공간의 비물리적 요소들에 영향을 끼칠 것이다. 공연장이라는 대학로 지역의 특수한 용도에 따른 도시공간에 대한 요구를 파악했다는데 연구의 의의를 둔다. 추후에는 공간에 대한 이해당사자 간의 인식 차이 및 의견 등이 파악되어야 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69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