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지역관광 개념을 적용한 송추역말 활성화 계획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석원

Advisor
손용훈
Major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지역관광계획지역 활성화서울 교외선송추역송추유원지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조경학과(조경학전공), 2014. 2. 손용훈.
Abstract
본 계획은 1960-70년대 교외지역에 분포하고 있는 수많은 유원지 방문을 위해서 운영했었던 서울 교외선의 역 중 하나인 송추역 일대의 장소 및 지역을 면밀하게 읽어낸 후 장소의 특성에 살려 관광계획을 수립한 후 지역 범위의 활성화를 수립하는 목적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해당 지역은 철도청의 예산 부족 등의 사정으로 2004년 서울 교외선 운행이 중단됨에 따라 점차적으로 사람들의 방문이 감소하였다. 하지만 철도 운행당시에 조성된 1970년대의 흔적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까지도 생활문화를 유지하면서 사람들이 살아가는 삶의 터전이다. 해당 지역의 매력 요소를 도출하고 활용 가능한 요소를 선별하기 위해 송추역 일대의 물리적 현황분석을 실시하였고, 지역 단위에서 역사 및 장소성을 분석하였으며, 지역주민의 생각과 다양한 이해관계자의 현재 상황을 파악하였다. 그 후 송추역 일대 및 지역에 대한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계획안을 제안하였다.
첫째, 송추 지역은 교외선 운행당시 수도권의 관광지라는 역사 및 시대적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에 그린투어리즘, 에코뮤지엄 등과 같은 지역재생 및 마을 만들기의 기존 방법론에 대한 고찰을 통해 송추역 일대에 적용 가능한 지역관광계획의 개념을 수립 후 적용하였다. 이때 지역이라는 물리적 공간 활용범위는 본 계획에서 거점시설이 되는 송추역과 연대 할 수 있는 지역자원이 분포하는 범위로 커뮤니티조직이 가능한 영역으로 설정하였다.
둘째, 1960년대부터 현재까지 이 일대가 가진 역사적 맥락과 현재 해당 지역이 가지고 있는 장소적 특성, 그리고 이해관계자의 생각을 읽어낸 후 해당 거주민 스스로의 의지에 의해 송추역말(가칭) 협동조합을 설립 후 송추역 공간의 활용과 지역 재생에 대한 미래상을 구체화 할 것을 제안하였다.
셋째, 송추역 영역에 대하여 지역관광안내센터로서 물리적 공간 활용계획안을 제시하여 지역 주민과 방문객의 소통공간으로 활용할 뿐만 아니라 지역단위 탐방이 가능하게끔 지역 자원의 주체들과의 연대를 통해서 지역관광커뮤니티를 조직하여 계절별, 연령별,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행사와 프로그램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물인 지역관광 개념을 도입한 송추역말 활성화 계획은 한 시대에서는 조명을 받았지만 시대에 따른 산업구조의 변화에 의해 현재는 낙후되어 지역의 흉물로 남아 있는 시설물에 대한 재활용 방안을 제시하였고, 이러한 과정 속에서 인근에 거주하고 있는 주민의 목소리와, 이해관계자들의 생각, 본 연구자가 읽어낸 그 지역의 매력을 통합하여 계획의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과정인 프로세스 디자인을 제시하였다. 이에 추후 해당 지역의 지자체인 양주시와 철도시설의 소유주인 철도청에게 있어서 이 일대 혹은 송추역에 대한 활용방안검토가 이루어 질 시 참고자료 및 청사진이 될 수 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70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