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 공간 활용을 통한 도시 기성마을 재생 방안 연구 - 서울시 은평구 산새 마을을 중심으로 - : Regeneration of Urban Village through Using Shared Space - Focusing on Sansae-village, Eunpyeong-gu, Seoul -

Abstract

도시 전면철거에 의한 공동주택 위주의 주택공급은 주거지 유형의 획일화를 가져왔으며 동시에 지역마다 고유하게 형성되어 온 서민주거문화를 찾아보기 어렵게 하고 있다. 결국 아파트 중심의 재생방식인 뉴타운 지구의 해체는 다른 방식의 재생방법을 고려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공공 주도의 도시 단독·다세대 주택의 재정비사업은 해당 지역과 주민들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고, 지역과 잘 어울리지 않은 컨텐츠의 도입과 무분별한 시설의 건립으로 지역의 실정을 고려하지 못한 유지와 관리 방안이 난무해왔다. 또한 집합주거나 계획된 공동체 마을은 주민들 간의 자연스러운 친목 관계 형성을 위한 공유 공간이 마련되어 있지만 기존의 도시 단독·다세대 주택지역 공유 공간의 부재로 공동체 의식이 향상되는 계기를 마련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반면, 공유 공간은 함께 소속해 있는 공동체의식 향상과 외부인과 구별을 가능하게 하며 거주자 간 상호교류를 증대시키는 기능이 있다. 하지만 공유 공간을 활용한 재생방법을 전문적으로 다루기에는 주민들의 역량이 부족할 가능성이 크며, 기존의 전문가 집단 또한 이러한 사업을 추진함에 지속적인 운영 관리측면에서 전문적인 깊이가 미흡할 수 있다. 이러한 공유 공간의 특징 및 유형분류를 토대로 마을 공유 공간의 현황을 파악하고 주민들의 의견과 공유 공간과의 물리적, 비 물리적인 관계를 통해 공간 계획 방안의 지표로 사용하여 산새마을의 현황문제를 반영한 계획전략을 도출하고, 마을과 현재 관계를 맺고 있는 가능성이 있는 주체들을 찾아 가능한 시나리오를 제안하였다.

대규모 뉴타운 사업이 예정되어 지자체와 사회적 기업, 주민들의 협력으로 마을 내 공유 공간이 형성되는 등, 주민 주도형 재생사업이 추진되고 있는 은평구 산새마을은 마을의 사유지를 공공에서 매입하고 주민 협의체의 자율적인 운영 및 관리를 통해 공유 공간으로 만드는 과정을 취하고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인 기성 저층주거지역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고 기존과 다른 방식의 재생방법을 고민한 것 또한 연구의 의의가 있으며, 구체적으로 공유공간에 대한 의미정립과 대상에 대한 성격규정, 그리고 실제 마을 주민들이 인식하고 있는 공유공간에 대한 가치를 인터뷰를 통해 발굴해 낸 것은 자칫 사라질 수 있는 산업화 시기의 우리나라의 생활사가 지역재생에 어떻게 기여를 하고 있는가에 대해 다시 한 번 되돌아보았다는 점에서 시사점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