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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역 고가도로 공원화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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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조경진-
dc.contributor.author김지훈-
dc.date.accessioned2017-07-19T07:08:48Z-
dc.date.available2017-07-19T07:08:48Z-
dc.date.issued2015-02-
dc.identifier.other000000026361-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9739-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조경학과, 2015. 2. 조경진.-
dc.description.abstract도시 인프라스트럭처는 도시인구의 급증에 의해 빠르게 공급되어졌으며, 상하수도, 교통, 통신 등 도시에 필요한 기능을 충족시켰다. 하지만 단일한 기능을 위해 만들어진 도시 인프라스트럭처는 한계점을 가졌다. 도시 인프라스트럭처는 낙후로 인하여 버려지거나, 혐오시설로 취급을 받는 등 주변지역의 슬럼화를 이끌었다. 하지만 최근 도시재생의 매체로서 도시 인프라스트럭처가 주목받고 있다. 도시 인프라스트럭처는 도시 공간 부족으로 인하여 복합적인 역할의 필요성이 대두되었으며 인프라스트럭처, 조경, 건축의 혼성은 인프라스트럭처의 장소성과 어우러져 도시재생, 경제적, 문화적 파급효과를 이끌었다.
최근 서울의 대표적 고가도로인 서울역 고가도로의 공원화가 이슈 되고 있다. 서울역 고가도로는 서울역의 철도로 인해 생겨난 동서의 단절을 극복하기 위하여 1970년 준공되었다. 이 고가도로는 2006년 12월 정밀안전진단 결과 안정성 평가 D등급으로 판정되어 고가도로 철거 및 신설 계획이 예정되었다. 그 후에 예산부족으로 사업이 계속 미루어졌으나 최근 서울시에서 서울역 고가도로 공원화 의사를 밝혔다. 서울역 고가도로는 서울역, 남대문, 명동에 이어지는 역사문화 코리더가 될 수 있는 지역이며 서울의 경제개발 역사를 함께 해왔기 때문에 보존의 가치가 있다.
서울역 고가도로의 공원화가 의미를 갖기 위해서는 서울역 고가도로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뿐만 아니라 실제로 이용하게 될 시민들의 의견이 중요하다. 그래야만이 공원이 조성되었을 때 활성화될 수 있고 가치를 가질 수 있다. 서울역 고가도로의 공원화에 앞서서 시에서는 고가도로 개방행사, 시민토론회, 서울역 고가도로 활용방안 시민아이디어공모, 주민설명회 등을 통하여 지역주민 및 상인들과의 소통을 시도하고 있다. 이것으로 보았을 때에 종래의 공원조성은 전통적 거버넌스의 위계에서 이루어졌다면, 현재는 전통적 거버넌스에서 협력적 거버넌스의 위계로 넘어가는 과도기임을 알 수 있다. 이 시기에서의 관계 설정은 앞으로의 공원 조성뿐만 아니라 국책사업 시행에 큰 영향을 끼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대상지의 계획여건 분석과 고가도로 공원화에 대한 시민의견분석을 통하여 고가공원화 계획을 제시하였다. 계획여건 분석은 대상지의 광역적 분석, 물리적 여건 분석, 주변 역사문화자원 분석, 지역의 시민사회활동, 도시계획상 계획부지조사를 통하여 이루어졌다. 또한 시민의견 조사는 서울역 고가도로 공원화에 참가한 시민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 서울역 고가도로 일대를 대상으로 한 설문과 인터뷰, 시민아이디어공모 분석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시민들은 고가도로 공원화에 있어서 대부분 긍정적인 의사를 표했지만 생계와 관련된 주변상인 다수는 고가도로 공원화에 있어서 반대 의견을 가졌다. 고가도로 공원화는 교통침체를 일으킬 우려가 있고, 물류조달의 어려움으로 인해 상권을 어렵게 할 수 있다는 것이 주변상인들의 의견이었다. 본 연구의 계획에서는 고가도로의 일부램프 철거 및 교통시스템 개선을 우선적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시민아이디어 공모의 출품작 분석을 통하여 공통키워드를 도출하였고. 설문조사를 통하여 우선사항을 도출하였다. 시민들은 공원조성에 있어서 문화가 가장 중요하다고 답하였으며, 휴식과 대화를 위한 공간조성을 요구하였다. 운영관리에 있어서는 서울시 주도로 이루어져야한다고 응답하였다.
본 연구의 기본방향은 시민의견조사의 분석을 통하여 도출한 교통문제 최소화, 노숙자 문제 해결, 문화의 공간으로서 고가공원, 휴식과 대화를 위한 공간으로 제시하였다. 또한 서울역 고가도로를 하나의 역사문화자원으로 해석하고, 주변에 산재한 역사문화자원과의 연계한 공원화 계획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서울역 고가도로 공원화에서 나타나는 소통과정을 분석하여 그것을 바탕으로 계획을 하였다는 것에 의의가 있다. 또한 본 연구의 계획에서 제시한 서울역 고가도로 주변의 역사문화자원과의 연계는 서울역 고가도로의 잠재력을 이끌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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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범위
1. 공간적 범위
2. 내용적 범위
제3절 연구의 진행과정

❙ 제2장 이론적 고찰 및 사례분석
제1절 이론적 고찰
1. 도시 인프라스트럭처
2. 선형공원
3. 협력적 거버넌스
제2절 사례분석
1. 프로미나드 플랑테(Promenade plantee)
2. 하이라인 파크(High Line park)
3. 블루밍데일 트레일 파크(The 606 Bloomingdale Trail park)
4. 경의선 숲길
제3절 종합
1. 고가도로 공원화의 의의
2. 고가공원의 물리적 특성
3. 고가공원조성과 시민참여

❙ 제3장 대상지 분석
제1절 서울역 고가의 역사적 맥락
1. 1960년대 서울 도시기본계획
2. 르 꼬르뷔제의 입체도시
3. 1960년대 교통 인프라스트럭처 개발
4. 서울의 랜드마크로서의 고가도로
5. 고가도로 철거의 시작
6. 서울역 고가도로와 서울
제2절 계획여건 분석
1. 대상지 위치 및 일반 개요
2. 대상지 광역적 분석
3. 대상지 물리적 여건분석
4. 대상지 주변 역사문화자원
5. 서울역 지역의 시민사회활동
6. 서울역 주변 도시계획상 계획부지
7. 대상지 주요 쟁점사항
제3절 시민의견 조사
1. 1차 설문조사
2. 2차 설문조사
3. 인터뷰
4. 시민아이디어공모 조사
5. 소결
제4절 분석 종합

❙ 제4장 기본방향 및 구상
제1절 기본방향
제2절 기본구상
1. 대상지 영역의 설정
2. 개념의 설정
3. 고가공원화의 전략
4. 동선구상
5. 프로그램구상

❙ 제5장 기본계획
제1절 공간계획
1. 공간개념
2. 공간별 계획
3. 공간구성요소의 배치
제2절 식재계획
1. 고가상부
2. 고가하부
3. 공간별 식재계획
제3절 안전시설계획
1. 난간계획
제4절 기본계획안
1. 종합계획
2. 역사문화프로그램 계획
3. 시설운영계획
4. 단계별 개발계획

❙ 제6장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부 록]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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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6333991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서울역 고가도로-
dc.subject고가공원-
dc.subject도시 인프라스트럭처-
dc.subject역사문화자원-
dc.subject시민의견 조사-
dc.subject.ddc712-
dc.title서울역 고가도로 공원화 계획-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ⅺ, 174-
dc.contributor.affiliation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dc.date.awarded201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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