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북서울꿈의숲 문화 · 편익시설 현황 및 운영활성화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희수

Advisor
조경진
Major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도시공원공원운영관리공원경영민관 파트너쉽민간위탁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조경학과, 2015. 2. 조경진.
Abstract
본 연구의 대상지인 북서울꿈의숲은 2009년 조성된 강북지역 대형공원으로 공원 내 전문적인 문화시설과 고급스러운 편익시설을 조성하여 새로운 공원문화의 대안을 제시하였다. 300석 규모의 전문공연장 2개와 갤러리, 미술관 등의 문화 시설과 레스토랑, 카페, 편의점 등의 편익시설 조성하여 이용자들의 공원에 대한 욕구수준을 만족시키고자 하였다. 공원 운영관리에 있어서도 일반적인 근린공원시설과는 규모나 기능, 시설 종류 면에서 달라 그에 적합한 새로운 운영관리계획을 수립하였다. 공원시설과 문화시설이 복합적으로 존재하는 공원 특성상 공원의 핵심 총괄 관리 업무는 시에서 직접 시행하고, 문화·편익시설은 민간의 전문화된 운영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관리하고 있다. 그러나 공원개장 이후 5년이 지난 현 시점에서 문화시설과 편익시설의 이용만족도는 차이를 보이고 있다. 편익시설의 높은 이용 만족도에 비하여 문화시설은 그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실정으로 수익적 측면에서 문화시설과 편익시설은 수지 불균형 상태에 놓여있다. 공공의 공원이 활기찬 공원이 되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적절한 이용과 동시에 효율적인 운영관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도시공원을 관리하는 운영주체에 대한 파악과 그 역할을 분석하는 것은 지속적인 관리운영을 위한 중요한 과제일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북서울꿈의숲에 도입된 문화·편익시설의 균형 잡힌 운영활성화 및 이용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기초 연구로 다음과 같은 연구를 진행하였다.
본 연구는 1차적으로 현재 구조를 파악하는 것으로 문화·편익시설의 운영관리 시스템을 분석하였다. 관려 보고서, 현장답사, 심층인터뷰를 통하여 공간적 특징과, 제공되는 서비스, 운영관리 시스템에 관하여 분석하였고 그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북서울꿈의숲 계획과 설계에 있어 설계가 주도로 이루어져 건축설계에 있어 미흡함이 발견되었다. 건축물 하나하나에 집중하기 보다는 전체적인 컨셉에 맞추어 설계가 진행되어 공연장을 비롯한 건축설계에 있어 아쉬움이 남는다. 둘째, 운영관리에 있어 공원의공공성과수익성사이의 적절한 균형유지를 위하여 수탁자와 위탁자 사이의 긴밀한 소통이 요구된다. 공원의 경제적 지속가능성을 위해서는 공원의 공공적 가치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어느 정도 수익을 창출 할 수 있어야 한다. 운영상 규제와 자율성사이에서 균형점을 찾아 유지할 수 있어야한다. 셋째, 실질적인 운영관리 인력의 고용의 질과 안정성이 열악한 상황으로 이를 보장할 수 있는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 위탁자와 수탁자와의 관계가 수직적 구조가 아닌 협력적 수평관계를 유지함으로 운영인력의 효율성을 높일 수 방안이 요구된다.
2차적으로는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하여 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였다. 최종적으로 공원의 관리와 운영이 합리적인가에 대한 평가는 공원서비스의 최종 수혜자인 이용자들의 만족도 평가로 이어질 수 있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북서울꿈의숲은 아직까지 공원 내 문화시설을 이용하기위한 방문자보다는 공원 녹지를 즐기기 위한 방문자들이 많은 것으로 보아 근린공원의 성격이 강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이용자들이 문화서비스 이용률이 낮은 이유는 저렴한 입장료에 대한 선입관이 공연 질에 대한 기대감 저하로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적극적인 홍보를 통하여 문화시설 이용률을 높이고 지역문화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한다. 셋째, 산지형 공원의 특성상 접근성에 대한 개선사항이 요구되었다.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단위의 이용자가 많은 만큼 접근로 개선과 엘리베이터와 같은 시설의 확충이 요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북서울꿈의숲을 사례 대상지로 공원 내 문화· 편익시설의 운영활성화에 대한 연구로 향후 도시공원 운영관리에 대한 다양한 논의의 기초적인 자료를 구성하는 것을 하나의 의의로 삼을 수 있다. 특히 도시공원 운영관리의 중요성이 앞으로도 더욱 증대될 것으로 봐, 이를 활용하기 위한 방법에 대한 예시가 필요한 것으로 예상하며 본 연구 이를 위한 하나의 사례가 되길 바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74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vironmental Studies (환경대학원)Dept. of Landscape Architecture (환경조경학과)Theses (Master's Degree_환경조경학과)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