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산업단지의 공원·녹지 조성 현황과 이용행태 분석 : 인천시 남동국가산업단지를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미진

Advisor
이유미
Major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Keywords
산업단지 공원근로자녹색복지공원관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조경학과(조경학전공), 2015. 8. 이유미.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산업단지 공원의 이용행태를 살펴보고, 요구를 파악하여 산업단지 계획 또는 재개발에 있어 공원·녹지 조성 및 관리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 데에 있다. 지난 50여 년 동안의 급격한 산업화는 우리나라 경제 발전의 중요한 역할을 한 반면, 이에 따른 부작용도 빠르게 증가시켰다. 최근 이러한 부작용을 완화시키기 위한 지속가능한 개발이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면서 물리적 하부구조의 확충보다 정주여건 쾌적성 확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러한 산업단지 개발의 패러다임 전환에 따른 산업단지 공원·녹지도 함께 변화되어왔으며, 개발 초기와 달리 최근에는 이에 대한 요구와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공원·녹지에 관한 기존의 연구는 주로 도시 공간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고, 산업단지에 초점을 맞춘 연구는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산업단지 개발 발전과정과 이에 따른 산업단지 공원·녹지의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현황을 파악하고, 산업단지 공원 이용에 대해 분석하였다. 대상지는 다양한 업종과 시설이 혼재되어 있으며 6개의 공원이 조성되어 있는 인천 남동국가산업단지로 하며 선행연구, 관련사업보고서, 통계자료, 관련서적, 인터뷰, 설문조사, 관찰조사 등을 중심으로 조사하였다. 먼저 산업단지의 개념, 발달 과정과 그에 따른 공원·녹지의 변화, 그리고 산업단지 공원·녹지 현황을 기존 문헌과 조사를 통해 파악하고, 인천 남동국가산업단지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공원이용현황, 이용행태, 이용요인 등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남동국가산업단지는 단지 내 공원의 종류와 면적이 비교적 다양하고, 이에 따른 다양한 이용 요인을 도출해 낼 수 있기 때문에 연구 대상지로 적합하다고 판단된다.
연구 결과 산업단지 공원이 주이용자와 주변환경 등에서 특이성을 띄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 주거단지에 위치한 근린공원과 차별성 없이 계획되어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로 인해 유휴공간이 발생하고, 공간이 효율적으로 이용되고 있지 않으며, 공원이미지가 손상되고 있다. 이용행태적 특징으로는 운동 공간 및 시설에 대한 요구가 높게 나타났으며, 공원 필요성에 대한 인식에서도 운동공간으로의 기능이 큰 비중을 차지하였다. 단위 면적당 이용자수는 쌈지형 공원인 염골근린공원, 유수지근린공원, 복지근린공원이 비교적 높게 나타났으나, 특정 공원 이용 이유에 대한 응답으로 대부분이 접근성을 선택한 것으로 볼 때 공간 구성이나 시설이 매력적인 요소로 작용하여 이용자를 끌어들인 것이 아니라는 것으로도 해석할 수 있다. 이는 산업단지 공원 이용자 특성상 휴식시간이 짧고, 이에 따라 공원으로의 이동 및 공원 이용시간에 제약이 있다는 점 때문에 나타나는 결과로 사료된다. 또한 야근(잔업) 횟수와 주요 휴식 장소는 상관관계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직군에 따른 차이를 확인할 수 있었는데, 주로 공원에서 휴식시간을 보내는 응답자는 사무직, 그 외의 공간이라고 답한 응답자는 생산직이 가장 많았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볼 때 산업단지 공원은 접근성과 운동기능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고, 효율적 계획과 활발한 이용을 위해 첫 째, 접근성 향상 및 가로 정비, 둘 째, 이용자의 요구를 반영한 공간 계획 및 시설도입, 셋 째, 짧은 체재시간을 고려한 이용 프로그램 개발, 마지막으로 체계적 유지관리와 홍보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현재 산업단지 공원에 대한 연구가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좀 더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지 못하였고, 본 대상지가 산업단지를 대표하는 공간이라고 보기 어렵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으나, 본 연구를 통해 산업단지 공원 이용자의 특성과 이용행태를 확인하고, 이에 따른 맞춤형 계획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는 것에 의의를 가진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74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