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경기 정원문화박람회 사업진행단계 연구: 기획자, 설계자, 이용자 관점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Project Phases of Gyeonggi Garden Culture Expo: the Perspective of Planners, Designers, Users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유미-
dc.contributor.author조소현-
dc.date.accessioned2017-07-19T07:11:06Z-
dc.date.available2017-07-19T07:11:06Z-
dc.date.issued2016-02-
dc.identifier.other000000132437-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9754-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2016. 2. 이유미.-
dc.description.abstract현대 공원은 과거와 같이 공원의 양적 확충이 아닌 생활권 내의 일상적이고 여가생활이 가능한 녹색공간을 지향한다. 새로운 공원 조성이 어려운 우리나라에서는 조성된 도시공원 중 낙후한 공원을 상대로 녹색 공간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려는 정원박람회가 태동하고 있다. 그 중 본 연구는경기 정원문화박람회에 주목하였다. 이 새로운 성격의 정원박람회 사업은 체계적이고 중장기적 계획으로 추진되기보다 일회성의 행사로 끝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이에 사업에 관여한 주체의 관점에서 사업 실태조사와 인식조사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도출하고 중장기적인 사업진행을 위해 개선 방향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기본 문헌연구와 사례조사를 통해 정원박람회에 대한 이슈 및 유형을 정리하고 대상 사업에 대한 평가요인을 도출하였다. 사업 진행 평가 요인은 준비단계, 실행단계, 사후단계로 구분하여 세부 평가사항을 정하고, 정원박람회 개최 전/후 평가 요인은 경관, 시설, 프로그램·컨텐츠, 접근으로 4가지 평가기준을 선정하였다. 위와 같은 평가요인을 기준으로 실증적인 평가를 위해 개최지 현장조사평가와 사업 참여 주체인 기획자, 설계자,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현장조사평가는 1, 2회 박람회가 열렸던 시흥시 옥구공원과 수원시 청소년문화공원은 유지, 관리가 미흡하였으며 이용률이 매우 낮았다. 3회 대상지인 안성맞춤랜드의 야생화단지의 박람회 개최 전 현황은 유휴지가 많고 이용목적이 불분명하였다. 박람회 개최기간 중에는 개최 전의 특색 없었던 정원으로 탈바꿈하여 시민들에게 볼거리, 체험거리를 제공하였으나 주변 환경과 맥락이 맞지 않고 박람회 주제와 맞지 않는 산만한 공간도 있었다. 개최 후, 다시 방문하였을 땐 유지관리의 편의를 위해 몇몇 보수를 한 경우 이외에는 비교적 유지가 잘 되어 있었다.
참여자 인식평가 중 기획자 심층인터뷰는 경기도 공원녹지과 공무원과 산하기관인 경기농림진흥재단 공무원, 제 3회 안성맞춤랜드 공원관리과 공무원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설계자 설문조사는 제 3회 참가자로 전자메일을 통해 진행하였으며 이용자 설문조사는 제 3회 개최지 방문자 중 이전에도 방문 경험이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진행하였다. 이를 통해 사업 인식, 사업 진행 평가에 대하여 주체 간 비교·분석을 실시 및 문제점을 도출하고 개선 방향을 제시하였다.
주체 간 비교·분석내용으로 사업에 대한 긍정적/부정적 인식 비교, 사업 진행 평가 비교, 조성사업비와 지급방식의 적정성, 박람회 사업진행 평가 등이다. 기획자와 설계자의 사업진행 평가에 따른 개선사항으로 첫째, 현재 경기 정원문화박람회를 집행하는 공식적인 주최기관의 설립이다. 여러 기관들을 중간영역에서 연결하고 통합역할을 해주는 독립기구가 필요하다. 둘째는 예산계획의 개선과 확보가 필요하다. 따라서 예산계획 시 공원 활성화 방안에 초점을 두어 일회성의 정원행사가 되지 않아야 하며 정원 조성비와 사후 유지관리에 대한 사후연구용역비, 관리비 등 예산을 계획해야 할 것이다. 셋째로 장기적인 비젼과 정원문화 활성화 전략을 제시하여 적극적인 홍보와 관심, 참여를 이끌어 내야 한다.
개최 지역의 문화, 특색을 바탕으로 시민의 요구에 맞는 정원 문화박람회를 개최하고 지속적인 시민의 관심과 지자체의 유지관리가 이어진다면 성공적인 공원 활성화 사업이 될 것이다. 지역 내의 조경관련 교육 프로그램, 정원해설가, 정원관리자 등 관련 일자리 제공, 소규모 정원공모전 개최, 지역 예술가들과의 협동 전시회 등 공공정원에서 지속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시민의 관심을 이끌어 내야 한다. 정원문화의 창의적인 개발과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이용자의 요구와 다양한 활동을 수용할 수 있게 지원해야한다.
끝으로, 본 연구는 공원 리모델링을 위해 개최되는 경기 정원문화박람회를 실증 분석하여 참여 주체의 실태와 인식을 알아보고 해당 사업을 주체 간 비교, 분석하여 문제점을 밝혀내고 개선 방향을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장 서론 1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01
1. 연구의 배경 01
2. 연구의 목적 04
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05
1. 연구의 방법 및 내용 05
2. 연구의 범위 06

제 2장 이론적 고찰 9
1절. 공원 리모델링을 위한 정원박람회 이해 09
1. 공원 리모델링 개념 09
2. 정원박람회의 이슈 10
3. 공원과 연계된 정원박람회의 유형 12
2절. 선행연구 고찰 19
1. 정원박람회에 관한 연구 19
2. 박람회 진행 단계에 관한 연구 20
3. 공원 리모델링에 관한 선행연구 21
4. 기존 연구와의 차별성 22

제 3장 분석의 틀 23
1절. 분석모형 23
2절. 평가항목 25
1. 평가기준 25
2. 조사일정 및 평가방법 27

제 4장 경기 정원문화박람회 실증분석 29
1절. 경기 정원문화박람회 실태조사 29
1. 경기 정원문화박람회 사업개요 29
2. 경기 정원문화박람회 현장조사 36
2절. 경기 정원문화박람회 인식조사 42
1. 기획자 분석 42
2. 설계자 분석 50
3. 이용자 분석 58
3절. 참여 주체 간 종합 비교 73
1. 사업 인식에 대한 주체 간 비교 73
2. 사업 진행에 대한 주체 간 비교 74
3. 공원 활성화정도 평가에 대한 주체 간 비교 78

제 5장 결론 81

참고문헌 85
부록 89

Abstract 99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6057861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dc.subject경기 정원 문화박람회-
dc.subject사업진행단계-
dc.subject기획자·설계자·이용자-
dc.subject.ddc712-
dc.title경기 정원문화박람회 사업진행단계 연구: 기획자, 설계자, 이용자 관점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Project Phases of Gyeonggi Garden Culture Expo: the Perspective of Planners, Designers, Users-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111-
dc.contributor.affiliation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dc.date.awarded2016-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