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남한강 자전거길 이용자 휴게지점의 특성 및 개선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유미-
dc.contributor.author이상민-
dc.date.accessioned2017-07-19T07:12:17Z-
dc.date.available2017-07-19T07:12:17Z-
dc.date.issued2016-02-
dc.identifier.other000000133528-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9761-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2016. 2. 이유미.-
dc.description.abstract전국의 4대강 하천변을 따라 계획된 '4대강 자전거길'은 지역과 지역을 관통하는 총 연장 1,757km 규모의 자전거 인프라다. 조성 사업 이후 관련 분야의 산업이 증대되고 자전거 인구가 급속히 증가하는 등 자전거 이용 환경 마련에 높은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된다.
'4대강 자전거길'이 자전거 인프라에 대한 정책적, 양적 증대의 성과를 이룬 것은 분명하나 짧은 사업 과정에서 이용 특성을 면밀하게 반영하지 못한 부분이 많았다. 실제로 이용 단계인 2011년 이후 부터 질적 수준에 대한 문제가 계속해서 제기되고 있으며, 이는 자전거도로에 대한 공학적 문제와 함께 이용 특성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도심 외곽과 하천 구역을 따라 조성한 '4대강 자전거길'은 레저형 자전거도로의 역할을 한다. 레저형 자전거도로에서는 생활형 자전거도로에 비해 통행목적 보다는 여가 목적의 이용이 큰 비중을 차지하며 이로 인해 공간 및 이용 특성의 차이가 발생한다. 레저형 자전거도로에서는 통행경로로 이용되는 생활형 자전거도로에 비해 이용 시간과 주행거리가 상대적으로 길다. 따라서 이용자에게 '4대강 자전거길'은 장거리의 주행 환경인 동시에 휴식을 위해 중간에 정지 후 이용하는 하천의 여가 인프라이기도 하다. '4대강 자전거길'과 같은 레저형 자전거도로에서는 이러한 이동과 정지의 관점을 함께 이해하고, 이에 따라 발생하는 이용 특성을 반영해야 한다.
자전거도로에서 이용자는 평균 시속 10 ~ 20km/h 내외의 속도로 이동하다가 특정 지점에서 정지한 후 서비스를 공급받는다. 긴 구간을 이동하는 이용자에게는 휴식, 보급, 안전, 정비 등의 기능이 적재 적소에서 적정량으로 제공되어야 한다. 이는 전체적인 노선의 질적 수준을 결정하는 중요한 환경요인이며, 전체 노선의 지속적인 이용활성화를 위해서는 노선에 대한 주행 현황 및 정지 지점의 역할에 대한 제고가 필요하다.
그동안의 선행연구에서는 지점과 지점의 연결, 노면 환경 등 자전거도로를 이동 환경으로 이해하는 많은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그러나 이용자가 정지 후 경험하는 내용에 대한 부분은 상대적으로 간과되어 온 것이 사실이다. 실제로 '4대강 자전거길'에는 이용 현황 및 이용 특성을 반영하는 휴게 지점의 공간 계획, 운영 방안이 마련되어 있지 않으며 전체 노선에서의 휴게 지점에 대한 수요와 공급을 일치시키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다시말해 많은 이용자가 각자의 기량에 따라 이동하는 자전거 이용의 특성상 적절한 서비스 제공 위치와 규모를 계획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정지 지점의 중요성, 이용 현황 분석의 어려움을 인지하고 '남한강 자전거길'을 연구 대상으로 하여 정지 지점의 기능적 특성에 대한 이해, 이용 현황 분석, 이를 반영한 개선 사항을 제안하는 일련의 과정에 대해 다루었다. 이 과정에서 얻어진 연구 결과와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자전거도로 이용 관점에서 정지 지점에 대한 기능을 고찰하고, 유형화하여 각 특성을 정리하였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여러 차례에 걸친 주행 답사를 통해 장거리 이용자 관점에서 정지 지점의 의미를 해석하였다. 각 정지 지점에서는 휴식, 보급, 정비, 안전의 기능을 제공한다. 가장 기본적인 휴식 이외에도 이용자는 자전거 이용에 필요한 서비스와 물자 보급받으며 자전거 수리를 위한 정비 기능, 일부 이용 혼재 구간에서 대피공간으로서 안전을 위한 기능을 제공 받기도 한다. '남한강 자전거길'에서 이러한 4가지 기능은 공공인프라로서 조성된 시설 이외에도 민간에 의해 운영되는 상업시설에서 제공되기도 하며, 휴게 지점으로 조성되지 않은 경우에도 각 기능을 수행하기도 한다.
둘째로는 이용 현황에 대한 효율적인 분석 방법을 제안하였다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스트라바(Strava)' 앱을 활용한 이용 데이터 수집 및 해석 과정을 기록하고 이용 분석에 대한 대안적인 이용 방법으로서 제시하였다. 이는 구간의 이용 현황에 대한 구체적인 주행 기록을 보다 쉽게 수집하고, 빅데이터화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또 대상 구간 뿐만이 아니라 국내 자전거도로 전역에 대한 주행기록이 수집되고 있어 활용도가 매우 높으며 주행 환경에 대한 공간 개선 및 효율적인 운영 관리에 있어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세번째는 이용현황을 반영하여 주요 정지 지점을 도출하고, 각 지점의 기능에 대한 개선사항을 제안하였다는 것이다. '스트라바(Strava)'를 이용한 분석 결과 대상지인 31km의 구간에서는 총 16개소의 '주요 정지 지점'이 도출되었으며, 각 지점에 대한 개선 사항은 전후 지점의 거리, 기능을 고려하여 제안하였다. 또한, 각 기능별 중요도를 고려하여 우선으로 개선이 필요한 사항을 제안하였다.
이 연구에서 수행한 휴게 정지 지점의 특성 이해, 이용 현황 분석, 개선 사항 제안은 '남한강 자전거길'에 대한 개선 뿐만 아니라 전체 '4대강 자전거길'의 효율적인 운영 관리 방안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1
제1절 이슈와 목적 1
배경 이슈 1
계획의 목적 2
제2절 계획의 범위 및 방법 3
공간적 범위 3
내용적 범위와 과정 4
연구의 흐름 5

제2장 선행연구 고찰 6
제1절 관련 선행연구 검토 6
선행연구 검토 6
연구의 차별성과 의의 10
제2절 주요 개념의 이해 11
자전거이용시설 11
4대강 자전거길 13

제3장 대상지 개요 16
제1절 남한강 자전거길 이용현황 16
남한강 자전거길 사업배경 및 조성현황 16
남한강 자전거길 이용 현황 17
제2절 정지지점의 기능 19
휴게 및 편의 20
정비 및 보급 21
다양한 공간 경험 22
안전제공 22
제3절 정지지점의 유형과 특성 23
정지지점 유형 구분 23
공간유형별 특성 24
소결 32

제4장 남한강자전거길 주요정지지점 34
제1절 주요정지지점 도출 34
주요정지지점 도출 목적 34
주요정지지점 도출 방법 34
주요정지지점 도출 결과 36
제2절 주요정지지점 유형 분류 40
유형 분류와 유형화 지도 40
주요정지지점 유형별 이용 현황 비교 44

제5장 정지지점 개선 46
제1절 주요정지지점 현황 분석 46
남한강 자전거길 정지지점 분석 및 개선사항 46
제2절 개선 계획 종합 61
주요정지지점 공간 개선 61
미이용 수변공간 조성 시설 활용 63

제6장 결론 64
제1절 연구의 의의 64
제2절 제언 66
제3절 연구의 한계 66

참고문헌 68

Abstract 71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32568642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dc.subject남한강-
dc.subject자전거도로-
dc.subject수변공간-
dc.subject이용 분석-
dc.subject.ddc712-
dc.title남한강 자전거길 이용자 휴게지점의 특성 및 개선에 관한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84-
dc.contributor.affiliation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dc.date.awarded2016-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