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기업운영 복합문화공간의 도시 공간적 특징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세훈-
dc.contributor.author허윤상-
dc.date.accessioned2017-07-19T07:12:20Z-
dc.date.available2017-07-19T07:12:20Z-
dc.date.issued2016-02-
dc.identifier.other000000133687-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9762-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2016. 2. 김세훈.-
dc.description.abstract기업의 사회공헌활동이 기업문화로 정착되었고 최근에는 자선사업, 봉사활동 뿐 아니라 공간을 매개로 한 사회적 책임 활동이 생겨나는 추세이다. 그중 기업주도 복합문화공간이 2000년대를 기점으로 현재까지 약 26개 정도 생겨났고 지속적으로 설립되고 있다. 그 예로는 광화문 KT사옥 내 올레스퀘어,KT&G의 상상마당이 있다. 이러한 시설들은 기업이 공간을 통해 사회적 환원을 실현하고자 했다는 점, 고도의 홍보 전략을 통해 기업이미지를 공간화 했다는 점에서 기존의 공공공간과는 차별된다. 또한 기존 문화시설에서 접할 수 있는 콘텐츠 보다 더 전문적이고 특수화된 서비스를 제공해 준다는 점에서 경쟁력이 있으며, 실제로 현대도시민들의 여가활동 장소로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 물론 이러한 현상이 결국 기업 마케팅의 일환으로 이익추구의 수단에 불구 하다고 보는 입장도 존재한다. 그러나 다른 시각에서 이는 공공과 기업이 공간을 매개로 서로 혜택을 보는 일종의거래관계라고도 볼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의 복합문화공간이 늘어나고 있는 현상에 주목하여 공간의 특성 및 경향을 파악하고, 사회공헌의 측면과 기업이익·민간혜택,2가지 측면으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각 주체의 혜택을 파악하는 이유는 공공과 민간의 상호호혜적 관계가 필연적으로 나타난다면 각각의 혜택은 무엇이며 적절한 균형관계에서 공공성을 극대화하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함이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공공공간으로의 가능성과 한계점을 도출해 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은 우선 국내 기업 복합문화공간 약 26개를 통해 기업 복합문화공간의 전반적인 흐름을 파악하고자 부동산정보 제공 사이트나 온라인 홈페이지를 참고로 하였다. 그리고 주요 사례 대상지를 조사하기 위해 선정한 세 개의 사례대상지는 현재 활발히 이용되고 있으며 단일 문화시설과는 차별성을 가지고 대중들에게 양질의 문화콘텐츠를 제공해 줄 수 있는 곳으로 정하였다. 그리고 이에 관해 살펴볼 항목들을기획 및 계획 –공간적 특징 – 운영 및 유지관리의 3 단계를 기준으로 나누고 문헌조사,관계자 심층인터뷰, 직접관찰을 병행하여 연구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 운영의 복합문화공간은 문화를 제공하고 소비하는 공공공간으로서의 성격을 갖고 있으나 개방성과 지속성 면에서 민간 주도의 한계를 지닌다. 둘째, 개방성이나 형평성 부분에서 부족하기는 하나 새로운 문화 콘텐츠를 공공에게 제공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셋째, 또한 기업복합문화공간은 공공공간을 표상하고 있으면서도 내부에 일어나는 행위 혹은 서비스들이 개인에게 맞춤화된 새로운 유형의 문화공간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앞으로는 기업에게 공공이 주체로 제공하는 공간과 유사한 형태의 공공공간을 제공하길 기대하기보다는 민간이 더 잘할 수 있는, 이를테면 새로운 문화개척 또는 더 다양하고 고급화된 문화 소비계층 양산에 더욱 초점을 맞출 필요가 있다. 기업 복합문화공간은 공공이 제공하기 어려운 공간의 조성책임을 기업이 위임받아 생겨난 새로운 형태의 공공공간이라 할 수 있으며 이는 이용의 간접적 소비행태로 성립된다. 물론 공공성 자체는 부족할지 모르나 공공공간의 다양화 및 전문화를 꾀할 수 있다는데 주안점 두고 더욱 풍요로운 도시 문화 공간으로 발전하는데 이바지 할 수 있도록 체계를 마련해야 주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도시의 새로운 물적 요소라 할 수 있는 기업의 공공공간이 늘어나고 있는 이러한 현상을 규명하고, 앞으로 공공공간이 사적 이해관계를 토대로 생겨날 때, 성장 방향의 지향점을 제시해줄 수 있다는 점에 의의를 가진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 론 1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1.1. 공공공간 사적개입의 유형 1
1.2. 공공공간의 사적개입에서 나타나는 공공과 민간의 혜택 2
1.3. 공공공간 측면의 한계 3
1.4. 기업주도의 복합문화공간 4
2. 연구의 목적 및 의의 5
2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6
1. 연구의 범위 6
2. 연구의 방법 6
3. 연구의 흐름 11
3절. 선행연구 고찰 및 차별성 12
1. 선행연구 고찰 12
2. 연구의 필요성 13

제2장. 공공공간으로의 기업운영 복합문화공간의 이해 14
1절. 기업의 사회적 공헌 활동으로서 복합문화공간 이해 14
1.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14
2.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으로의 복합문화공간 15
2절. 공공공간의 이해 및 재해석 16
1. 보편적 공공공간의 정의 16
2. 사적영역을 공공공간으로 보는 여러 관점 18
2.1. 일어나는 행위의 공익적 성격 18
2.2. 공과 사의 공존 19
2.3. 공공으로의 경험 범위 축소 20
3. 사적영역과 공적영역의 경계를 보는 여러 관점 21
4. 현대도시의 공공공간으로 본 기업주도 복합문화공간 22

제3장. 국내 기업운영 복합문화공간 현황 23
1절. 설립 목적 24
2절. 입지 형태 26
1. 위치적 특징 26
2. 건물 형태 29
2.1. 독립 복합문화공간 30
2.2. 부가적 복합문화공간 31
3절. 운영 프로그램 32
1. 전시 프로그램 34
2. 교육 프로그램 37
3. 체험 프로그램 38
4. 공연 프로그램 39
4절. 소결 41

제4장. 사례 조사 43
1절. 현대카드 디자인 라이브러리 43
1. 조성배경 및 개요 43
2. 단계별 특징 및 내용 44
2.1. 기획 및 계획단계 44
2.2. 공간적 특징 46
2.3. 운영관리 48
3. 공공과 민간이 얻는 혜택 48
3.1. 공공이 얻는 혜택 48
3.2. 민간이 얻는 혜택 52
4. 소결 54
2절. 현대 모터 스튜디오 55
1. 조성배경 및 개요 55
2. 단계별 특징 및 내용 56
2.1 기획 및 계획단계 56
2.2 공간적 특징 58
2.3 운영관리 60
3. 공공과 민간이 얻는 혜택 62
3.1 공공이 얻는 혜택 62
3.2. 민간이 얻는 혜택 64
4. 소결 65
3절. KT 올레스퀘어 66
1. 조성배경 및 개요 66
2. 단계별 특징 및 내용 67
2.1. 기획 및 계획단계 67
2.2. 공간적 특징 69
2.3. 운영관리 72
3. 공공과 민간이 얻는 혜택 73
3.1. 공공이 얻는 혜택 73
3.2. 민간이 얻는 혜택 75
4. 소결 76
4절. 기업 운영 복합문화공간의 가능성 및 한계 76
1. 기업운영 복합문화공간의 가능성 76
2. 기업운영 복합문화공간의 한계 77

제5장. 결론 79
1절. 연구의 종합 79
2절. 기업운영 복합문화공간의 지속가능성에 관한 제언 82
1. CSV (Creating Shared Value) 83
2. CSV 사례 : 루트임팩트 84

참고문헌 87

Abstract 90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5375538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dc.subject공공공간-
dc.subject사적공간-
dc.subject공공성-
dc.subject기업 복합문화공간-
dc.subject.ddc712-
dc.title기업운영 복합문화공간의 도시 공간적 특징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100-
dc.contributor.affiliation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dc.date.awarded2016-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