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집중현상을 통해서 본 제기동의 도시공간 특성 연구

The Urban Spatial Characteristics of Jegi-dong Viewed from Concentration of the Elderly

최근 현대사회가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노인들의 일상여가생활에 대한 욕구는 증가하였으며, 노인들의 활동관련 서비스 제공이 증가하고 있다. 또한 만 65세 이상의 노인들은 경로우대라는 무임승하차제도의 사회적 혜택을 받으면서 노인의 이동성은 이전보다 증대되기 시작하였다. 이에 따라 노인들은 그들의 근본적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공간을 찾아 나서면서 특정 도시공간에 노인집중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본 연구는 노인집중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제기동을 공간적 범위로 지정하였으며 연구의 대상을 제기동에 방문하는 만 65세 이상의 노인으로 한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어떠한 노인들이 도시공간을 선택하고 이용하고 있는지 주목하여, 노인들에 의해 자생적으로 변화된 도시공간은 어떠한 특성을 지니는지 물리적, 인문사회학적, 경제적 3가지 측면으로 살펴보았으며 이를 도출해 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제기동은 노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공간이자 노인들에게 선택할 수 있도록 선택권이 주어지는 다양성을 지닌 공간이다. 노인들의 일상여가를 유기적으로 잘 연결하고 있는 이 도시공간은 최근 노인들의 기호에 맞춰 복합화된 형태의 공간으로 변화를 겪고 있다. 이처럼 제기동이라는 도시공간은 노인들이 선호하는 프로그램과 공간들이 잘 엮여 나타나는 일상-여가의 융합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둘째, 노인의 집중현상이 나타나는 제기동은 사회적 교류의 공간이다. 노인들의 사회적 교류활동은 제기동의 도시 공간 내에서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각 공간마다 사회적 교류활동의 특성이 다르게 나타난다. 분석을 통해, 노인들은 공간이 구획된 것보다 주로 오픈되고 넓고 확 트인 공간에서 사교활동을 선호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제기동은 다른 도시에 비해 시장이 위치해 물가가 저렴하며 경제력이 어느 정도 수준 이상인 노인들이 즐길 수 있는 도시이다. 이 도시공간은 매달 연금 30만원 이상 받는 노인들에 맞춰 하루에 10,000원씩 소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잘 세팅되어 있으며 이는 철저한 경제적 구조에 의해 구성된 도시라고 할 수 있다. 이처럼 노인들은 그들의 소득수준으로 일상여가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을 찾아 나서고 있으며 제기동은 철저하게 잘 짜여진 경제적 구조로 노인들을 수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제기동은 노인들의 소득수준에 최적화된 도시공간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노인들은 덜 트렌디하고, 오래된 것, 비용이 덜 드는 곳을 선호하고 있다. 노인들이 선호하는 이러한 특징들은 도시공간에서 지속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노인들을 수용하는 공간적 특성을 노인집중현상이 나타나는 제기동에서 발견하였으며, 이는 전체 도시로 확장될 가능성이 존재한다.

본 연구는 노인집중현상에 주목하여 노인들의 특성을 밝히고 노인들이 선호하는 공간의 특징을 밝히는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러나 본 연구는 대상자가 제기동에 방문하는 노인들로 한정되었다는 점에서 일반적 노인들의 특성이라고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판단된다. 또한 예비노인층(50세-60세)을 포함한 미래의 노인들은 현재의 노인세대와는 다른 특성을 보일 수 있다. 이에 연구결과가 다소 국한되어 있다는 한계점을 지닌다.

노인; 제기동; 집중현상; 일상여가; 도시공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