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환경전담부대 소속 장병의 환경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시현

Advisor
윤순진
Major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계획학과, 2013. 2. 윤순진.
Abstract
현대의 다양하고 복잡한 환경문제의 발생은 사람들의 환경에 대한 관심과 지식수준의 향상을 가져왔다. 특히 국내에서는 환경운동의 발전을 통해 국민들의 환경의식 수준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다. 이에 따라 군대에서도 환경정책의 일환으로, 2007년 6월 군 내부의 환경문제를 전담해서 해결하는 환경전담부대가 창설되어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환경전담부대가 창설 취지에 맞게 효과적인 환경업무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구성원의 환경의식 수준이 개선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군 조직문화의 특성을 고려하여 환경전담부대 장병들의 개인 환경의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알아보고, 환경전담부대 장병들의 효과적인 업무수행을 위해 개선되어야 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군 조직문화 특성은 집단성, 규범성, 계급성, 절대성으로 구성하였으며, 환경의식은 환경에 대한 관심, 태도, 행동영역으로 구성하여 환경전담부대 장병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환경전담부대 장병들은 계급이 올라갈수록 조직문화 특성이 강하게 나타났으며 환경의식 수준이 높아졌다. 환경전담부대 장병들이 일반부대 장병들보다 환경의식 수준이 높게 나타났으나, 관심과 태도영역보다 행동영역에서 낮은 점수가 나타나 스스로 행동면에서 부족하거나 실천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환경업무 경험은 환경의식의 모든 영역에 영향을 미쳤으며, 입대 전 환경교육을 받은 경험은 환경에 대한 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군 조직문화 특성이 환경의식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관심영역에서는 집단성과 계급성이, 태도영역에서는 집단성과 규범성, 계급성이, 행동영역에서는 규범성과 계급성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난 반면, 절대성은 환경의식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군에서는 환경전담부대에 환경과 관련된 전공 이수자나 관련 기술 소지자의 우선선발 또는 자원입대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환경전담부대 복무기간 동안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거나 관심분야에 대해 학습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는 등 다양한 방법이 모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환경의식적 가치와 신념을 가지고 군 복무할 수 있도록 환경교육을 보다 충실하게 실시하고, 환경전담부대의 집단적 환경의식 수준을 향상시킴으로써 장병들이 환경에 대한 관심과 태도를 행동으로 실천할 수 있는 군대문화를 만들어야 하겠다.
이 연구는 환경의식에 대한 연구대상을 군 장병들로 확대하였으며 환경전담부대 구성원을 대상으로 장병들의 환경의식에 대한 연구를 수행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하지만 군 조직문화 특성 요인을 고려하여 환경의식 수준을 단순 설문을 통해 조사하였기 때문에 실증적이고 경험적인 확인이 제한되었다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차후 연구에서는 다양한 특성과 군대문화를 지닌 부대를 대상으로 보다 폭넓은 연구가 진행되어야 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81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