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감응식 신호제어 교차로의 적정 검지기 위치 산정 기법 개발 : Development of an Estimate Detector Locations on an Actuated Traffic Control Intersection Management System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영인-
dc.contributor.author송슬기-
dc.date.accessioned2017-07-19T07:18:41Z-
dc.date.available2017-07-19T07:18:41Z-
dc.date.issued2013-02-
dc.identifier.other000000010076-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9829-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계획학과, 2013. 2. 이영인.-
dc.description.abstract우리나라 교차로의 신호 체계는 도심부를 중심으로 발달해왔다. 이에 따라 다양한 신호운영 체계가 발달하였다. 최근 신호 운영은 검지기 등을 통하여 실제 교통 현황에 실시간으로 대응하는 운영 방식을 주로 사용함으로써 운영 효율을 극대화 하고자 하고 있다. 하지만 검지기의 설치 위치에 따라 수집 가능한 교통 자료의 종류나 정확도에 영향을 미쳐 효율적인 신호 운영을 저하 시키는 요인으로 꼽히고 있는 실정이다.
교통 대응 시스템에서의 이와 같은 문제는 실시간으로 교통 흐름을 최적화하고자 하는 의도와는 반대로 불필요한 대기를 유발하게 되어 시간 및 연료를 낭비하게 하고, 물류비 상승 및 환경오염 등을 유발하게 된다. 따라서 실시간 교통 흐름을 가장 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는 감응식 신호제어 기법을 적용하고, 차량의 시간 및 속도 손실을 최소화하여 가장 효율적인 교차로 신호 운영을 위한 적정 검지기 위치를 산정하기 위한 기법을 개발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교차로의 기하 특성과 개별차량의 특성을 반영하여 검지기의 위치를 산출함으로써 지체를 최소화하여 교차로의 운영 효율을 극대화 시키고자 하였으며, HILS를 통하여 이에 대한 효과 분석을 수행하였다. 또한 이를 다양한 대상지에 적용하여 검증을 시도하였다. 수행 결과 최적화된 검지기 위치로 인하여 지체가 평균 20%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에 따라 도로의 감응식 교차로 운영 시 검지기 설치 위치를 선정하는데 도움을 주어 효율적인 교차로 운영을 가능하게 할 것으로 기대된다.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론 1
제 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2
제 2절 연구의 범위와 수행 과정 2
1. 연구의 범위 2
2. 연구의 수행 과정 3

제 2 장 선행 연구의 고찰 및 이론적 배경 4
제 1절 선행 연구 고찰 4
1. 국내 연구 4
2. 해외 연구 4
3. 기존 연구의 한계 및 본 연구의 차별성 5
제 2절 이론적 배경 및 가정 검증 5
1. 신호제어 시스템의 종류 5
2. 국내외 신호제어 기술 7
3. 딜레마 구간 (Dilemma Zone) 9
4. 검지기 원리 10
5. 가정의 검증 12

제 3 장 검지기 위치 산정 방법론 18
제 1절 교차로 기하구조 및 개별차량 특성 분석 18
1. 교차로 기하구조 분석 18
2. 개별차량 특성 분석 19
제 2절 딜레마 구간 산정 19
1. 딜레마 구간 영향 변수 19
2. 딜레마 구간 산정 방법 22
제 3절 검지기 위치 산정 23
1. 딜레마 구간 내 차량 존재 확률 분포 도출 23
2. 검지기 위치 산정 24
제 4절 효과 분석 24

제 4 장 적용 및 검증 25
제 1절 교차로 기하구조 선정 25
1. 여천 2교 사거리 25
2. 언양터미널 사거리 31
3. 상안교서교차로 32
제 2절 HILS 네트워크 구성 34
1. 여천 2교 사거리 34
2. 언양터미널 사거리 35
3. 상안교서교차로 36
제 3절 개별차량 특성 분석 37
1. 여천 2교 사거리 37
2. 언양터미널 사거리 39
3. 상안교서교차로 39
제 4절 검지기 위치 선정 40
1. 여천 2교 사거리 40
2. 언양터미널 사거리 41
3. 상안교서교차로 43
제 5절 효과 분석 44
1. 여천 2교 사거리 44
2. 언양터미널 사거리 45
3. 상안교서교차로 47

제 5 장 결론 및 향후과제 49

참 고 문 헌 51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1626831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감응제어-
dc.subject개별차량 특성-
dc.subject검지기 위치-
dc.subjectHILS-
dc.subject.ddc711-
dc.title감응식 신호제어 교차로의 적정 검지기 위치 산정 기법 개발-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of an Estimate Detector Locations on an Actuated Traffic Control Intersection Management System-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Song Seul Ki-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52-
dc.contributor.affiliation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dc.date.awarded2013-02-
Appears in Collections:
Files in This Item: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