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육 거버넌스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변원정

Advisor
윤순진
Major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교육 거버넌스통영RCE지속가능발전교육지속가능한 도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계획학과(환경관리전공), 2014. 2. 윤순진.
Abstract
이 연구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교육 거버넌스의 역할을 논하여 지역 중심의 지속가능발전에 기여하고자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유엔지속가능발전교육 10년」(2005-2014)에 따라 유엔대학이 지정한 지속가능발전교육 지역전문센터(RCE)를 교육 거버넌스의 한 유형으로 보고 2005년 RCE로 지정된 통영시 사례를 살펴보았다.
기획자(기획운영진), 조력자(공무원), 참여주체(시민교육네트워크 참여자), 협력자(언론)등이 여러 주체들의 참여하여 형성된 교육 거버넌스에 대해 여러 주체들은 자발적 참여, 공익적인 통합, 만남과 성장의 장, 수평적이고 자유로운 네트워크 등의 특성이 있다고 밝혀, 참여 동기와 역할은 달라도 서로 인식의 궤를 같이 하게 되었다는 것을 논하였다. 이들은 교육 거버넌스 참여 경험을 통해 지역을 새롭게 인식하게 되었고, 지역과 자신의 역할에 대한 인식의 확장을 통해 자부심과 전문성이 향상되었다. 앞으로의 과제에 대해서는 교육을 통해 삶의 변화를 이끌기 위해 보다 확장된 네트워크 속에서 대중의 눈높이에 맞게 접근해가는 동시에 정책적 접근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언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교육 거버넌스가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경험적 사례를 근거 이론의 틀에 따라 모형화 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외 지역 지속가능한 발전에 대한 논의에 있어서 교육 거버넌스라는 사회적 요소가 전략으로 활용될 수 있는 모델을 제시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86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