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후쿠시마 원전 사고 전후, 한국 원자력 홍보 프레임의 변화 : Changes of Nuclear Promotion Strategies in South Korea after the Fukushima Nuclear Accident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병두

Advisor
윤순진
Major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원자력 담론후쿠시마 원전 사고미디어 분석틀 짓기네트워크 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도시계획학석사(환경관리전공), 2014. 2. 윤순진.
Abstract
지난 2011년 발생한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우리나라의 대표적 원자력 운영 및 홍보기관인 한국원자력문화재단과 한국수력원자력은 낮아진 국민의 신뢰와 핵발전 수용성을 회복하는 것을 당면과제로 삼았다. 또한 원자력 에너지에 대한 국민의 위험 인식을 낮추는 것도 주요 목표가 되었다. 후쿠시마 사고 이전 정부와 한국수력원자력, 원자력문화재단 등의 기관에서는 원전이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인 에너지로 녹색성장의 힘이란 틀로 지속적으로 홍보하였다. 그렇다면 후쿠시마 사고 후 원자력발전에 대한 홍보는 어떻게 변화되었을까? 이 연구는 후쿠시마 원전사고 전후의 우리나라의 원자력 홍보 프레임을 내용분석과 핵심어 네트워크 분석을 사용해 비교하였다.

후쿠시마 사고 전후 각 2년 동안 이루어진 원자력 홍보 미디어 자료를 분석하였는데 특히 TV를 통한 정보 전달이 다른 어떤 매체보다 효율적이고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TV를 통한 원자력 홍보 자료를 분석의 대상으로 삼았다. 분석대상 매체는 과학기술중심 담론, 경제성장동력 담론, 에너지 안보 담론, 안전 담론, 대안 에너지 담론을 내포하고 있었다. 구체적으로 과학기술중심 담론에서는 원자력기술의 쓰임과 과학기술의 중요성이 나타나고 있었고, 경제성장동력 담론에서는 원전 수출의 효과, 국가 및 지역경제 발전, 원자력 에너지원의 경제성, 주요 에너지 공급원으로서의 원자력, 탈원전 움직임에 대한 경계를 드러내고 있었다. 그리고 에너지 안보 담론은 원자력 공급의 안정성을 강조하였고, 안전 담론은 원자력에 대한 선입견 해소, 그리고 안전대책이 확보된 원자력의 이미지를 전달하는데 집중하였다. 마지막으로 대안 에너지 담론은 원자력이 기후변화시대에 온실가스를 배출하지 않는 청정에너지라는 점을 집중 홍보하고 있었다.

핵심어 네트워크 분석은 미디어가 표출한 친 원자력 담론을 바탕으로 홍보가 어떻게 틀 지워지고, 어느 것에 특별히 집중되는지를 확실하게 드러내 주었다.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핵심어의 쌍을 통해 핵심어 연결망을 구성하였고 원자력 홍보 틀로써 작용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 이 연구에서 발견한 원자력 홍보의 핵심 프레임은 세 가지로 첫째, 원자력 기술-이용 프레임(실생활 속에 숨어있는 각종 원자력 기술), 둘째, 원자력-발전(發電) 프레임(에너지 수입 의존을 해결하는 주력 발전 원으로서의 원자력), 마지막으로 사고 발생-안전 프레임(후쿠시마 원전사고가 발생했지만 우리 원전은 안전)이다. 사고 전후 비교에서는 사고 전, 원자력 기술-이용 프레임과 원자력-발전(發電) 프레임에서 사고 후에는 사고 발생 및 안전 프레임으로 변화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사고 후에는 두 매체의 내용이 모두 사고와 안전에 관한 틀로 수렴된 것으로 볼 때, 후쿠시마 사고로 원전 위험성이 대두되자 대중의 위험인식을 낮춰 수용성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을 취했음을 알 수 있다.

이 연구는 원전에 대한 국민 인식이 언론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언론은 후쿠시마 원전 사고 이후에도 국민의 원전 필요성에 대한 지지를 얻기 위해 홍보 프레임을 생성한다는 것을 전제하였다. 원전 필요성에 대한 국민의 인식과 언론이 가지는 직접적인 인과관계를 밝히는 것은 이 연구의 범위에 해당하지 않는다. 하지만 이 연구는 언론이 어떻게 원자력 홍보 프레임을 생성시키고 활용하는지 밝힘으로써 대중의 높은 원전 필요성 인식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87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