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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인택시 운전자의 운전지속시간에 따른 감·가속 행태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Deceleration and Acceleration Behavior According to the Driving Duration of the Corporation Tax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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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영인-
dc.contributor.author이진걸-
dc.date.accessioned2017-07-19T07:21:35Z-
dc.date.available2017-07-19T07:21:35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other000000018120-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9872-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계획학과(교통관리전공), 2014. 2. 이영인.-
dc.description.abstract사업용 차량 운전자들의 안전문제가 심화되고, 교통사고발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장시간 동안의 무리한 근로여건을 개선하고자 최대연속운전시간 규정 등과 같은 기준 도입의 필요성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미 유럽연합 및 기타 선진 국가들은 사업용 차량 운전자들의 운전시간 및 근로시간에 대한 기준을 규정하여 운전자들의 안전운전을 유도하고, 교통사고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의 경우 사업용 차량 운전자들의 운전시간 및 근로시간에 대한 기준이 없다. 이러한 규정 및 기준을 도입하기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사업용 차량 운전자들의 운전시간과 운전행태 등에 관한 실증적 연구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사업용 차량 운전자 중에서 법인택시 운전자를 대상으로 운전지속시간에 따른 감․가속 행태에 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법인택시 디지털 운행기록시스템 자료를 활용하여 운전지속시간에 따른 운전자의 감․가속 행태를 분석하고 적정운전지속시간을 도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택시 운전자들의 근로여건 개선 및 안전을 위한 택시 운전자들의 근로여건 개선 및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최대연속운전시간 규정 및 정책적 방안의 수립의 필요성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운전지속시간에 따른 운전자의 감․가속 행태를 분석하기 위해서 운전지속시간, 위험운전유형, 정상적인 운전행태를 보이는 시간에 대해서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 설정한 분석방법은 빈도 및 교차분석과 감․가속도 분포 비교분석이며 분석결과에 대한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여 운전자 안전문제와 연결되는 감․가속 행태와 운전지속시간과의 관계를 규명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 및 의의는 다음과 같이 제시할 수 있다.
첫째, 선행연구에서 제시한 속도에 따른 위험운전 임계치를 이용한 빈도분석결과 운전지속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위험운전(급가속, 급제동)행동을 보이는 운전자 비중이 늘어났으며, 위험운전(급가속, 급제동)발생빈도 역시 증가하는 추세로 나타났다. 교차분석의 카이제곱 검정결과 운전지속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위험운전(급가속, 급제동)발생 빈도가 증가한다는 가설이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증명하였다.
둘째, 운전지속시간 그룹별 감․가속도 분포 비교분석결과 감․가속도의 변동계수 평균값은 운전지속시간이 4시간 이상 되면서 증가하는 추세로 나타났다. 이는 운전지속시간이 4시간 이상 길어짐에 따라 감․가속도의 변화량이 커지는 것을 의미한다. 운전지속시간 그룹별 감․가속도 변동계수 분포에서 (저/중/고)위험수준 확률을 산출한 결과 근소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분석결과에 대한 통계적 검정에 어려움이 있어 운전지속시간 그룹별 운전자들의 감․가속도 분포에서 고(High)위험수준 확률을 산출하고, 운전지속시간과 감․가속도 분포의 고(High)위험수준 확률간의 관계를 통계적으로 검정하기 위해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하였다. 일원배치 분산분석결과 F통계량과 유의확률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남으로서 감․가속도 분포의 고(High)위험수준 확률은 운전지속시간이 늘어남에 따라 더 높아진다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는 실제 도로상에서 법인택시 운전자들이 주행한 운행궤적자료를 사용하여 그 동안 미미했던 운전지속시간과 운전자들의 운전행태를 분석하였다는 점에서 기존연구와 차별성을 갖는다. 이와 더불어 최대연속운전시간 등 사업용 차량 운전자들의 안전운전을 유도하고 근로여건을 개선할 수 있는 기준을 도입할 때 기초연구로서 활용될 수 있다는 점이 본 연구가 갖는 의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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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2. 연구의 범위 및 구성 4
1) 연구의 범위 4
2) 연구의 구성 5

Ⅱ. 선행연구 고찰 6
1. 외국의 운전시간 및 근로시간 기준 6
1) 영국(UKs Working Time Regulations) 6
2) 유럽연합 6
3) 미국(Hours-of-Service Regulations) 7
4) 일본(자동차운전자의 노동시간 등의 개선을 위한 기준) 8
5) 국제노동기구(International Labor Organization) 8
6) 운전시간 및 근로시간 규정 비교 9
2. 위험운전 유형 및 행태에 관한 연구 10
3. 사업용 차량 운전자의 위험운전 유발요인에 관한 연구 17
4. 시사점 19

Ⅲ. 분석 방법 설정 21
1. 개요 21
2. 용어 정의 22
1) 위험운전유형 22
2) 운전지속시간 23
3) 정상적인 운전행태를 보이는 시간 25
3. 운전자 이상치 제거 26
4. 분석대상 구간 설정 28
5. 빈도 및 교차 분석 29
6. 감․가속도 분포 비교분석 33

Ⅳ. 분석 방법 적용 35
1. 자료의 구조 및 형태 파악 35
2. 운전자 이상치 제거 방법 적용 38
3. 분석대상 구간 설정 방법 적용 38
4. 분석대상 구간을 지나는 운전자 추출 40
5. 자료 변환 43
6. 빈도 및 교차분석 결과 44
1) 빈도분석 결과 44
2) 교차분석 결과 47
7. 감․가속도 분포 비교분석 결과 49
1) 감․가속도 변동계수 분포 분석 결과 49
2) 운전지속시간 그룹별 운전자 감․가속도 분포 분석 결과 52

Ⅴ. 결론 58
1. 연구결과의 요약 및 정책적 제언 58
2. 연구의 한계 및 향후과제 61

참고문헌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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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705984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운전지속시간-
dc.subject감․가속행태-
dc.subject디지털 운행기록시스템-
dc.subject최대연속운전시간-
dc.subject.ddc711-
dc.title법인택시 운전자의 운전지속시간에 따른 감·가속 행태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Deceleration and Acceleration Behavior According to the Driving Duration of the Corporation Taxi-
dc.typeThesis-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LEE Jingeol-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64-
dc.contributor.affiliation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dc.date.awarded20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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