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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률과정 기반의 버스 통행시간 정보 생성 방법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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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영인-
dc.contributor.author안수연-
dc.date.accessioned2017-07-19T07:22:21Z-
dc.date.available2017-07-19T07:22:21Z-
dc.date.issued2014-02-
dc.identifier.other000000018745-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129883-
dc.description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계획학과(교통관리전공), 2014. 2. 이영인.-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BIS 이력자료와 확률과정을 기반으로 버스 운행시간대에 따른 확률적 버스 통행시간 예측을 실시하였다. 예측결과의 정확도는 계절성 ARIMA 모형의 예측값, 이력자료의 평균값, 그리고 포털사이트에서 제공하는 통행시간의 정확도와 비교하였다. 그 결과 보편적인 경우에는 예측방법에 따른 결과의 정확도에 큰 차이가 없었으나, 돌발상황 발생시, 강수일, 휴일 등 관측된 통행시간과 이력자료평균간의 편차가 큰 경우에 확률과정 기반의 예측이 오차율이 낮게 나타났다. 또한 통행속도의 조절이 자유로운 구간의 통행시간 예측에 적합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1장 서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제2장 이론적 배경과 선행 연구 고찰
제1절 이론적 배경
1. 버스정보관리시스템의 개념 및 기본 원리
2. 통행시간 예측기법
3. 확률과정
제2절 선행연구 고찰
1. 버스 정류장 대기시간 예측관련 연구
2. 통행시간 예측관련 연구
3. 버스 통행시간 예측관련 연구
제3절 선행연구의 시사점

제3장 버스 통행시간 예측 방법론
제1절 개요
제2절 BIS 장기 이력자료 기반 사전자료 작성
1. 시간단위 설정
2. BIS 장기 이력자료 기반 통행시간 자료 구축
제3절 BIS 단기 이력자료 기반 통행시간 예측
1. 관측일 통행완료 자료 수집
2. 확률적 통행시간 예측 수행
제4절 예측 통행시간 평가

제4장 방법론 적용 및 평가
제1절 자료의 수집
1. 분석대상 선정
2. 기초자료 구축
3. 시나리오 설정
제2절 통행시간 예측 및 평가
1. 확률적 통행시간 예측방법 적용
2. 예측 통행시간 평가

제5장 결론
제1절 결론 및 종합적 해석
제2절 한계점 및 향후 연구 과제

참고문헌

부록A

부록B
-
dc.formatapplication/pdf-
dc.format.extent2345327 bytes-
dc.format.mediumapplication/pdf-
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대학원-
dc.subject버스통행시간-
dc.subject확률과정-
dc.subject버스정보시스템-
dc.subjectBIS 이력정보-
dc.subject.ddc711-
dc.title확률과정 기반의 버스 통행시간 정보 생성 방법 연구-
dc.typeThesis-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itation.pages93-
dc.contributor.affiliation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dc.date.awarded2014-0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vironmental Studies (환경대학원)Dept. of Environmental Planning (환경계획학과)Theses (Master's Degree_환경계획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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