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동대문 의류 소매상권의 공급사슬구조 변화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설민석

Advisor
김경민
Major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동대문동대문 소매상권. 의류패션산업공급사슬구조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계획학과, 2015. 2. 김경민.
Abstract
본 논문은 동대문 의류 소매상권의 공급사슬구조를 파악하고 시대에 따른 동대문 의류 소매상권의 내외부적 변화에 따라 공급사슬구조는 어떻게 변화하였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동대문 의류 상권은 크게 동부의 재래식 도매상권과 서부의 신흥 소매상권으로 구분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동대문 상권의 전체적인 역사 및 공급사슬구조를 파악한 후, 세부 상권인 동대문 의류 소매상권에 집중하여 소매상권의 역사 및 공급사슬구조의 변화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동대문 상권에 대한 문헌조사가 실시 되었으며, 현재 동대문 상권의 여러 사업자 및 디자이너들을 만나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동대문 의류 상권은 기존의 패션 산업 의류와는 달리 기획-생산-판매가 모두 상권 내에서 이루어지는 자기완결적 구조를 취하고 있다. 이에 더해 동대문 의류 소매상권의 공급사슬구조는 사입이라는 시스템을 통해 동대문 의류를 소매상권에 공급하고 최종적으로 판매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동대문 의류 소매상권 그 자체의 가장 큰 특징이자 현재까지 상권을 유지해온 원동력이었다.
그러나 동대문 의류 소매상권 2000년대 중반 이후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다. 더불어 동대문 상권 자체도 자기완결적 구조가 조금씩 붕괴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위기에 대응해동대문 의류 소매상권은 내외부적으로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데, 내부적으로는 기존 동대문 쇼핑몰들의 일반적인 분양 단위인 구좌 체제를 탈피했고. 이러한 쇼핑몰 위주로 활성화가 이루어지면서 분양가 및 임대료는 양극화 현상이 일어났다. 상권 외부적으로는 SPA 브랜드와 국내 대기업 브랜드의 저가 정책 등으로 인해 가격 경쟁력에서 밀려 동대문 의류에 대한 수요가 감소했고, 대신 외국인 관광객이 동대문 지역에 꾸준히 증가하며 동대문 상권에서의 새로운 수요 계층으로 등장해 영향력을 행사하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발판으로 동대문 의류 소매상권은 공급사슬구조에 변화가 나타나게 되는데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대기업 브랜드의 동대문 진출이다. 기획-생산-판매가 한 상권 내에서 빠르게 이루어지는 동대문 의류와는 달리 대기업 브랜드의 경우에는 직원과의 계약, 공장과의 계약을 통해 수개월에 걸쳐 소품종 대량생산된 의류가 공급된다. 대기업 의류브랜드는 초기에는 동대문 의류 소매상권에서 경쟁력이 뒤쳐졌으나 점차 상권 내에서 자리를 잡고 있다. 이는 소비자의 변화에 따른 변화이기도 하고 외국인 매출의 증가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
둘째, 디자이너 브랜드의 런칭이다. 디자이너 컨퍼런스 및 디자이너 존을 쇼핑몰 내에 따로 운영하면서 아마추어 디자이너들의 데뷔를 지원해주고 있으며 국내 유명 디자이너들의 브랜드들을 쇼핑몰 내에 유치하고 있는 것이 최근 동대문 쇼핑몰들의 새로운 흐름이다.
셋째, 동대문 의류 브랜드의 기업화이다. 동대문에서 창업을 시작하여 전국 각지에 의류를 공급하며 자체적으로 공장과 계약을 맺어 대규모 생산을 하는 동대문 의류 업체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업체들은 동대문에서 판매 기능만을 수행할 뿐 동대문의 생산구조에 소속되어 있지 않은 것이 가장 큰 특징으로 동대문 의류 소매상권 자체를 판매 거점으로 운영하는 새로운 구조의 변화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변화를 통해 동대문 의류 소매상권은 기존의 동대문 상권의 공급사슬구조와는 모습을 조금씩 달리하며 그 자체의 판매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물론 이러한 변화는 긍정적인 부분만 있는 것은 아니므로 향후 동대문 상권 전체가 경쟁력을 갖고 상생할 수 있는 방향으로 각종 지원 및 정책이 수행되어야 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90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