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석유류 물질이 유전지역주민의 건강에 끼치는 영향 -중국 승리유전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리

Advisor
이동수
Major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석유류 오염물질지역주민건강조사영향요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계획학과, 2015. 2. 이동수.
Abstract
석유류 오염물질들은 자연환경에 심한 오염 문제를 유발할 수 있다. 석유산업 빠른 발전으로 인해 석유 중에 포함된 여러 가지 화학 독성 물질은 환경과 인체에 노출되어 질병도 유발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를 통하여 승리유전에 거주하는 지역주민의 성별, 연령, 거주 기간, 작업 기간, 석유에 대한 노출 빈도에 대해 조사하였다. 설문조사결과에 의하여 승리유전 지역주민의 호흡기질병과 벤젠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원인을 분석하여 석유류 물질이 승리유전 지역주민의 건강상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SPSS를 이용하여 통계분석 하는 결과를 보면 승리유전을 개발하면서 발생하는 석유류 오염물질들이 승리유전에 거주하는 근로자와 지역주민의 건강에 모두 영향을 미쳤다. 승리유전에 근무한 근로자는 호흡기질병과 벤젠중독의 발병률이 모두 거주한 지역주민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확인하였다. 그래서 석유산업 종사여부에 따라서 호흡기질병 및 벤젠중독의 발병률과 유의한 관련성을 보여 석유류 오염물질들이 질병의 발생에 기여하였을 가능성이 있다고 추정된다. 그리고 승리유전에 거주한 지역주민들은 기침과 호흡곤란의 발병률이 비교대상 지역주민보다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그래서 승리유전에 거주하는 주민이 일반 인구집단보다는 높은 수준으로 석유류 오염물질들에 노출이 되고 있다고 추정된다.
본 연구는 한계점이 있어서 추가 연구를 필요할 것이다. 앞으로 승리유전 지역의 환경개선과 지역주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하여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90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