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미술관의 공공성 연구-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의 경우

Abstract

본 논문은 미술관이 지니고 있는 건축적, 예술적, 도시적 공공성의 요인들을 정리하고, 각기 다른 레벨의 요인들 중 공통된 부분, 즉 미술관을 통해 연결되는 공공성의 요인들과 미술관이 갖는 차별적 공공성을 확인함으로서써 도심 미술관이 갖는 공공성을 다면적으로 확인하고자 한다. 이는 각기 독립된 개념으로 또는 유사한 개념으로 설명되었던 건축적 공공성, 도시적 공공성, 예술적 공공성이 미술관이라는 공간 안에서 서로 어떻게 연결되어 있고, 상호작용 하는지를 분석함으로써 공공성에 대한 이론적 발전과 현대 도심 미술관의 사회적 기능에 대한 현상적 이해를 증진시킬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