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수서발 KTX의 운행에 따른 서울-부산 교통수단 간 경쟁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의진

Advisor
김성수
Major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수서발 고속철도게임이론수단간 경쟁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계획학과, 2015. 2. 김성수.
Abstract
국문초록

서울-부산의 여객시장은 지난 10년간 지속적으로 변화해왔다. 특히, 2004년 고속철도의 도입은 매우 큰 영향을 주었다. 그것뿐만 아니라 2016년에는 수서에서 출발하는 고속철도의 도입이 예정되어 있다. 그러나 지역 간 여객시장의 변화를 분석할 때 기존의 연구들은 로짓모형을 단순 적용하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그래서 본 연구에서는 네스티드로짓모형과 게임이론을 결합한 Ivaldi(2008)의 지역 간 교통수단의 경쟁에 대한 연구를 2011년 서울-부산의 여객시장에 수정·적용하였다. 이 방법론을 이용하면 수단 내의 경쟁에 대한 분석도 가능하며, 주어진 상황에서 운영자와 소비자의 선택을 같이 고려할 수 있고, 소비자가 여러 대안과 특성에 대해서 매기는 가치들을 평가할 수 있다.
2011년을 기준으로 모형을 정산하고, 2010년 고속철도 2단계 개통으로 모형을 검정하였다. 기존의 모형에 운영자의 공시운임과 소비자의 체감운임이 동일하지 않다는 점을 추가로 고려하였다. 또한, 소비자의 품질특성에 대한 가치평가를 선형결합과 비선형결합으로 나누어 비교하였다. 그 후, 수서발 고속철도가 도입되는 것을 기준으로 시나리오 분석을 시행하고 HHI 개념을 이용하여 경쟁과 소비자잉여의 관계를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서울-부산 여객시장은 고속철도로 인하여 철도 편중이 매우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속철도와 항공의 총 통행시간 차이는 50분이지만 철도의 일평균 운행횟수가 3배 이상이고 소비자들의 체감운임이 저가항공사보다도 15,000원 이상 낮다는 점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수서발 KTX가 도입되면 이러한 철도 편중은 더욱 심화되는데 전체 소비자의 잉여는 증가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 시장에서는 선택 대안의 추가가 경쟁을 심화시키고 소비자잉여에 큰 영향을 주지만, 비용구조의 변화는 상대적으로 경쟁수준과 소비자잉여에 미치는 영향이 작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91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