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수도권 통근자의 통행시간예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 : Factors affecting Commuters' Travel Time Budgets in the Seoul Metropolitan Area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태윤

Advisor
장수은
Major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통행시간예산통근통근통행수도권생활시간조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계획학과, 2015. 2. 장수은.
Abstract
통행발생은 도시 공간이 확대됨에 따라 증가하며 이는 거리와 시간의 변화로 나타난다. 도시의 확산과 더불어 우리나라는 인구 정체, 노령화, 저출산, 수도권 인구 과밀 등 전반적인 사회 구조가 변화하고 있으며 이는 개개인의 생활시간 변화에서도 감지되고 있다. 통근 및 통학 통행은 주거지에서 출발하여 직장 혹은 학교를 연결하는 통행이며 공간구조에 직접적으로 영향 받는 일일단위의 규칙적인 통행이다. 이는 교통문제와 더불어 토지이용, 주택, 노동 정책 등 많은 사회적 이슈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통행시간의 변화를 거시적으로 바라볼 때 집계적 수준에서 평균적으로 일정한 경향을 보이는 데 이를 통행시간예산이론이라 한다.
선행연구를 통하여 통행시간예산이론을 살펴보면 일정성이 분석 수준 및 범위에 따라 대체로 집계 수준에서 개별 수준으로 갈수록 형태가 다양하게 나타난다. 통행시간예산이론은 유럽과 미국에서 1980년 이후 활발히 연구가 진행된 것에 반해 국내에선 미미한 수준이다. 또한 국내 대부분의 통근관련 연구는 가구통행실태조사와 인구주택총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1980년 이후의 인구와 고용이 집중되어 있는 수도권을 대상으로 두고 있다. 통계청 생활시간조사자료를 통하여 통근시간의 변화 추이를 살펴보면 서서히 증가하는 모습을 보인다.
본 연구는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다중회귀분석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통계청의 2009년 생활시간조사자료로 수도권 통근자를 대상으로 통근시간비율, 통근이동시간, 통행시간예산을 종속변수로, 연령, 주당 근로시간, 성별, 미취학아동유무, 교육수준, 월평균 소득을 독립변수로 두어 분석한 결과 이러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행시간예산은 각 변수별로 양 혹은 음의 상관관계가 명확하게 나타나기도 하지만 연령과 같이 양과 음이 아닌 특정 계층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특성도 가지고 있다.
본 연구는 교통부문 연구에서 거의 사용되지 않은 통계청 생활시간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통행시간예산 현상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였다는 것에 의의를 둘 수 있다. 하지만 본 자료의 한계와 조사년도간의 지표 차이로 연도별 비교가 불가능하였으며 자료 구축 상 토지이용속성과 교통시설속성을 분석에 이용하지 못한 것이 한계로 남는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91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