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대용량 GPS 통행자료를 이용한 고속도로 연결도로 AADT 추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윤희성

Advisor
이영인
Major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Keywords
고속도로연결도로AADT대용량 GPS 통행자료OD balancing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교통학 전공, 2016. 2. 이영인.
Abstract
우리나라의 인간·화물 수송의 많은 부분은 도로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다. 도로를 통한 수송이 많은 만큼 적절한 교통정책 및 도로운영관리를 통해 교통에 지장이 없도록 할 필요가 있으며, 따라서 그에 기초가 되는 교통량 자료의 구축이 필요하다. 교통량은 도로계획 및 설계, 도로운영 등에 활용되며, 연평균 일교통량(AADT)를 기준으로 노선계획 및 설계, 도로의 확장이 이루어진다. 현재 고속도로에서는 교통량 자료의 구축을 위해 본선 구간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다. 한편 고속도로 연결도로 구간은 교통류 흐름이 합/분류하는 상충구간으로 사고발생의 위험이 높아 교통량 자료에 기초한 적절한 계획 및 설계, 운영관리 등이 필요하다. 그러나 현재 고속도로 연결도로 구간의 교통량 조사는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대용량 GPS 통행자료 중 하나인 차량용 내비게이션 자료와 한국도로공사 TCS 자료를 이용하여 고속도로 연결도로 구간의 교통량(AADT)를 추정하는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차량용 내비게이션 자료는 해당 도로의 실제 시간대별 교통량 분포와 유사한 특성을 보이기 때문에 AADT를 추정하는 데 활용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방법론을 적용하여 일부 고속도로 연결도로 구간의 AADT를 추정한 결과, 관측 AADT와 큰 오차 없이 추정이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교통량의 규모가 큰 구간일수록 오차율이 낮게 나타났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향후 별도의 인력식 조사를 거치지 않고 고속도로 연결도로 구간의 AADT를 추정할 수 있는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95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