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가로의 물리적 공간 요소에 대한 연구: 가로 공간 특성에 대한 보행자의 반응을 바탕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안아람

Advisor
Lee Seog Jeong
Major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Keywords
가로 공간건물 높이건축선이격거리시뮬레이션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도시 및 지역계획 전공, 2016. 2. Lee Seog Jeong.
Abstract
양적 팽창에 주목하던 도시 계획 시대를 지나, 많은 도시들이 도시의 이미지 · 질적 환경 등 경관에 대한 관심을 높여가고 있는 추세이다. 이 때 가로는 도시에서 사람들이 접하게 되는 공공공간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생활 속에서도 접촉 빈도가 높은 곳으로 도시 경관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에 대한 사회적 인식의 증가는 많은 공공사업 또는 연구로 이어졌다. 하지만 대다수의 경우 간판, 보도 정비 등의 디자인적 논의에 그치고 있어 그 한계를 드러내고 있으며, 이에 따라 보다 근본적인 공간적 논의가 필요한 시점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가로 설계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들에 의해 만들어지는 물리적 가로 공간 특성에 따라 사람들이 어떻게 인지하는지 조사 분석함으로써 사람들이 선호하는 가로 형태와 질적 가치를 밝히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가로 공간의 물리적 형태에 영향을 끼치는 도시 계획적 요소인 건물 높이, 건축선, 이격거리를 변수로 설정하였고, 각 요소의 변화가 만드는 특성을 파악하기 위해 가상의 가로 공간 이미지를 제작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비전공자 대상 인터뷰를 진행하여 사람들이 선호하는 가로 형태를 밝힘과 더불어 선호하는 이유에 대해 심층적으로 들여다보았다. 이 때 사람들의 반응에 대한 평가기준으로 가로 환경의 특성들 중, 물리적 특성과 관련이 있는 위요감, 인간적 척도, 복잡성을 선정하였다.
위요감에 대해서 사람들은 1:0.7(D:H)의 비율을 가장 선호하였고, 다음으로 1:1의 비율을 선호하였다. 그 이유로 응답자들은 1:0.7이 가장 편안하며, 1:1은 안정감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반면 1:0.3에서는 휑하다거나 불안정적이라는 표현이 대다수로 적절한 위요감을 느끼지 못하는 상태였으며, 1:3에 대해서는 강한 폐쇄감으로 인해 답답하다거나 안전하지 못할 것 같다는 매우 부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또한 1:0.7의 비율이 가장 선호되는 또 다른 이유는 인간적 척도에 해당하기 때문이다. 응답자들은 이 비율이 무언가를 찾거나 보기에도 가장 적절한 높이이며, 빨리 지나가야 한다는 압박감이 없이 가장 여유롭게 걸을 수 있을 것 같은 거리라고 응답하였다.
복잡성은 자극 또는 정보가 많으면 커진다고 볼 수 있는데, 이때 자극이 적절하다고 느낄 때, 즉 복잡성이 적절할 때 사람들은 가장 편안하거나 즐겁다고 느낀다. 인터뷰 결과 과반수가 기본 형태보다는 스카이라인, 이격거리, 건축선에 변화가 있는 공간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변화가 생긴 공간에 대하여 응답자들은 시각적으로도 더 흥미롭고 심리적으로도 더 여유가 있으며, 다양한 행위의 가능성이 생겨 보다 즐거운 보행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답하였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적절한 변화의 정도는 개인적 차이가 있었으며, 그 중에서도 남녀의 차이는 가장 두드러졌다.
이 연구는 보행자의 시선에서 가로 공간을 들여다봄으로써 보행자가 가로 공간을 어떻게 인식하는지, 어떠한 공간을 원하는지를 살펴보았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단순히 시각적인 차원에서 선호되는 가로 형태를 보여주는 것이 아니라 가로 공간의 가능성과 가로 공간을 계획 시 지향해야할 바에 대한 토대를 밝히고자 한데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96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