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근린환경이 노인의 건강에 미치는 영향력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정훈

Advisor
이희연
Major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Keywords
근린환경노인 건강효과지수여가활동사회적 관계망PLS 구조방정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도시 및 지역계획학 전공, 2016. 2. 이희연.
Abstract
고령화가 급속히 진전되면서 노인 건강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근린환경 요인이 노인의 건강에 어떠한 경로를 통해 영향을 미치며 근린환경 요인이 노인의 건강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을 분석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노인의 경우 근린 내에서 이루어지는 활동과 사회적 관계망이 신체적, 정신적 건강 증진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라 이러한 활동과 사회적 관계망이 차별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하였다. 이를 위해 2011년 「노인실태조사」 설문 문항에서 노인의 주관적 건강상태와 개인적 특성, 근린환경 특성, 사회적 관계망 항목을 추출하여 분석에 사용하였다.
논문 내용은 크게 세 가지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이론과 국내외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노인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영향 경로를 도출하였다. 그 다음 표본 노인의 특성을 지역별로 분석하였으며, 노인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근린활동과 사회적 관계망, 주관적 건강상태를 비교 분석하였다. 또한 국내외 선행연구와 기초통계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노인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간의 관계 구조 모형을 설정하고, PLS 구조방정식 모형을 이용하여 근린환경 요인의 직간접적 영향력과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운동과 여가문화활동, 노인복지시설 방문, 그리고 잦은 사회적 접촉이 노인의 건강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농촌의 경우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은 노인들이 여가문화활동을 더 자주 참여하면서 건강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수도권 도시 거주 노인의 경우 건강행태(운동)가 노인 건강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농촌 노인의 경우 사회적 관계망이 노인 건강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노인의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운동을 장려하고 근린 내에서 친구(이웃)와 자주 접촉할 수 있도록 고령친화적 근린환경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확충할 필요가 있다. 또한 여가문화활동을 즐길 수 있는 복지관과 경로당에서 사회적 접촉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친교 프로그램을 마련해야 한다.
둘째, 노인의 사회경제적 지위에 따른 근린여가문화시설 이용 행태에 차이가 나타나기 때문에 지역의 노인 인구 구성과 사회경제적 특성, 근린시설 이용 행태를 면밀하게 파악하여 근린여가문화시설에 대한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특히 농촌의 경우 경로당이 노인 건강에 갖는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농촌 노인이 경로당을 활발히 이용하면서 건강을 제고할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펼쳐야 한다.
셋째, 도시와 농촌을 구분하여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개선하기 위한 차별화된 정책이 필요하다. 도시 노인의 건강 증진을 위해서 운동을 할 수 있는 근린환경을 마련하는 정책이 건강 증진에 가장 큰 효과를 거둘 수 있으며, 농촌 노인의 경우 사회적 관계를 많이 형성할 수 있도록 근린에서 접촉을 장려하는 평상 마루를 설치하거나 경로당의 접근성을 개선하는 것이 효과적인 건강 증진 정책으로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97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