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신호위반 무인단속 카메라의 설치 효과 분석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혜원

Advisor
이영인
Major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Keywords
신호위반 무인단속 카메라효과 분석 지표속도지표딜레마존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계획학과(교통학전공), 2016. 8. 이영인.
Abstract
교차로 내 혹은 부근에서 발생하는 교통사고는 차량 피해 외에 심각한 인명피해를 가져올 수 있다. 교차로에서 발생하는 사고의 원인으로는 속도위반과 신호위반이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이에 교차로의 사고 감소와 인명피해 감소를 목표로 신호위반 무인단속 카메라를 설치하여 운영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교차로의 신호위반 무인단속 카메라의 설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여러 가지 지표를 선정한다. 기존 연구에서 사용하였던 사고건수, 사망률 등의 지표 대신 속도위반 무인단속 카메라의 설치 효과 지표로 사용되는 속도 및 감가속도와 함께 차량의 통행 특성을 반영하는 딜레마존을 지표로 선정한다. 또한, 딜레마존 지표의 경우 기존에 사용하던 산정식이 아닌 조금 더 현실의 통행 특성을 반영 할 수 있도록 딜레마존 시작점과 끝점에 각각 다른 통행 속도를 이용하는 산정식을 적용한다.
자료 조사를 위해서 서울시 내의 신호위반 무인단속 카메라가 설치된 교차로 중 도로선형, 종단구배 등 도로의 기하구조가 조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곳을 제외하고, Landscape View기법 촬영이 용이한 교차로 6개(난곡사거리, 봉천로사거리, 양평동사거리, 문래동사거리, 서울대입구역사거리, 원당초교입구사거리)를 선정하였다. 조사 시간은 각 차량에 대해 선행 차량의 영향이 없어야 하므로 교통량이 적은 새벽시간대로 진행하였다.
속도 지표의 경우 6개의 교차로 모두 미단속지점에 비해 신호위반 무인단속 카메라가 설치된 단속지점에서 더 낮은 값으로 나타났고, 속도의 표준편차 지표는 6개의 교차로 중 4개의 교차로에서 미단속지점에 비해 단속지점이 낮게 나타났다. 단속지점의 전체 차량 통행 속도의 감소와 표준편차가 낮게 나타난 것은 신호위반 무인단속 카메라 설치의 효과가 나타난 것으로 해석된다. 딜레마존 지표는 모든 교차로에 대해 단속지점에서의 딜레마존 길이가 미단속지점에서의 딜레마존 길이보다 짧게 나타났으며, 딜레마존의 위치 또한 정지선에 가깝게 나타났다. 딜레마존의 길이가 감소할수록 교차로를 불안전하게 통과하는 구간이 짧아지는 것이므로 사고 감소의 효과가 있다.
속도 지표, 딜레마존 지표 분석 결과 모두 신호위반 무인단속 카메라의 설치의 효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99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