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서울 도성 안 동북부 지역의 신흥부촌 형성 과정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슬기

Advisor
김경민
Major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신흥계층이현시장문화촌한양경성한양도성조선시대일제강점기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환경계획학과, 2017. 2. 김경민.
Abstract
서울은 조선시대부터 일제강점기를 거쳐 현재까지 수도(首都)로 그 명맥을 이어왔다. 한양과 경성, 서울의 행정경계가 각 시대마다 점차 확대되어 변화하는 중에서도 조선시대 한양 도성 안 공간은 600여 년이 넘는 기간 동안 수도의 공간으로 있어왔다. 역사적으로 오래된 도시 공간에 대한 연구는 어떠한 변화를 거쳐 지금의 공간을 형성하게 되었는가를 살펴보기 위한 기본 바탕이 되므로 그 연구 가치는 상당하다. 이러한 이유로 지금까지 조선시대 한양과 일제강점기 경성의 도시공간에 대한 연구는 꾸준히 진행되어왔다. 그러나 대부분의 연구가 조선시대 왕가 및 권세가들의 공간, 또는 일제강점기 대표적인 일본인과 조선인 밀집지역에 한정되었다.
본 연구는 지금까지의 연구 대상지역에서 소외되었던 서울 도성 안 동부지역, 특히 동북부 지역(현재의 혜화동, 명륜동, 동숭동, 연건동)에 초점을 두었다. 조선시대부터 개항기 및 일제강점기 동북부 지역의 변화과정과 이러한 과정을 거쳐 형성되는 지역의 정체성을 파악하는 도시사 연구로, 문헌연구와 함께 지리정보시스템(Geographic Information System)을 연구방법으로 활용하였다. 이를 통해 각 시대에 동북부 지역에 존재했던 시설 및 적용된 도시계획을 확인하였고, 지역의 변화에 따라 영향 받은 동북부 지역민에 대하여 파악하였다.
조선시대 지형적 요인으로 인하여 민가(民家)가 들어서지 못했던 동북부 지역은 다른 지역에 비해 저발전된 지역이었다. 그러나 조선 중후기 상업도시화 과정 속에서 동북부 지역은 기존에 설립되어 있던 시설들과 이와 관련된 거주민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변화를 겪는다. 혜화문은 북문(北門)을 대신해 사람과 물자의 도성 안과 밖을 오가는 이동통로가 되었다. 성균관은 성균관 노비인 반인(泮人)에게 소를 도살할 수 있는 권한과 쇠고기를 판매할 수 있는 현방(懸房) 운영의 독점권을 부여해 이들의 경제적 성장을 도왔다. 정조는 즉위 후 경모궁을 조성하는 과정에서 유입된 모민(募民)에게 여객주인권(旅客主人權)을 제공함으로써 이들의 상업적 성장을 도모했다. 이 같은 요인들은 동부지역의 상업 부흥을 야기해 18세기 조선의 3대 시장 중 하나인 이현시장(梨峴市場)이 혜화문에서 종로로 이어지는 길목에 형성될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개항기 도성 안 다른 지역에 비해 비교적 외세의 영향을 받지 않은 동부지역은 여전히 저발전 지역으로 남아있었다. 저렴한 지가(地價)로 대규모 부지를 확보할 수 있었기 때문에 총독부는 동북부 지역에 병원과 관립학교, 제국대학을 설립했다. 또한 대규모의 독일 수도원이 조성되어 이국적 풍경을 만들었다. 더불어 이곳에서 종사하거나 이용하는 사람들을 위하여 동북부 지역의 도로 정비 및 전차 노선을 확충해나갔다. 그 결과, 관료와 교수, 언론인 등 소수의 중간 계층 이상의 사람들이 몰려들어 주거지를 형성해 문화촌을 이루었다.
즉, 조선시대 동북부 지역민은 신분적 제한에도 불구하고 상업적 특권을 바탕으로 경제적으로 성장한 집단이었고, 일제강점기 동북부 지역민은 고위공직자 혹은 대자본가는 아니지만 일정 수준 이상의 경제력을 지닌 집단이었다. 동북부 지역에 자리한 시설과 지역민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당시 시대적 상황 속에서 새로운 신흥계층이 성장하게 되고, 이들이 거주하는 동북부 지역은 곧 신흥부촌으로 그 정체성을 형성하게 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99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